2003-06-23 14:57

광양항 이용 최대장점은 ‘저렴한 항만이용료’

부산항은 다양한 정기서비스항로 구축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은 최근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공단측은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선사 및 해운대리점, 화주, 복합운송업체 등 총 67개사 80명을 대상으로 방문조사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부산/광양항 동시 활성화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부산/광양항 동시 활성화에 대해 응답자의 72%가 가능하다고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이중 40%는 항만관련시설 등 인프라 구축, 부산신항만과의 개발시기 조절, 광양항 정기서비스 항로 확충, 광양항의 지속적인 인센티브 부여, 중국화물유치가 충족될 때 가능하다는 전제조건을 부여하고 있다.

부산/광양항 동시 활성화 가능성 ‘긍정적’

응답자의 28%는 부산/광양항 동시 활성화는 신규항만의 약점인 항만관련시설 등 인프라 부족(창고, 관련업체 부족 등), 물량부족으로 인한 정기서비스 항로유치 애로 등을 이유로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부산/광양항 이용의 장·단점에 대한 질문에 대해 부산항 이용시 장점으로는, 다양한 정기서비스 항로 구축으로 화물적시 수송 가능이 41%로 가장 많았고 이어 항만관련시설 등 인프라 풍부, 국내외 선하주에 대한 높은 인지도, 다양한 배후수송망 확보, 수출입 고정 물동량 풍부로 영업활동 유리의 순으로 나타났다. 단점으로는 높은 항만이용료(항만시설사용료, 컨테이너세 등)가 4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물동량에 비해 항만시설 부족으로 인한 화물처리시간 지연, 도심교통 혼잡에 따른 운송시간 지연 그리고 수출품목에 대한 세관 검역절차가 까다로움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광양항 이용시 장점으로는 저렴한 항만이용료(항만시설사용료 및 컨테이너세 면제)가 5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항만시설의 여유, 원활한 도시교통으로 운송시간 절약, 호남지역 화주입장에서 항만과 창고가 가까워 비용절감 그리고 넓은 배후부지 개발가능성 순으로 제시했다.

광양항, 항로부족 적기수송 곤란이 최대 현안

단점으로는 정기서비스 항로 부족으로 적기수송 곤란이 3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항만관련시설 등 인프라 부족(창고 등), 국내외 낮은 인지도, 기존 수출입 물량부족으로 운송의 채산성의 악화 그리고 수입화물에 대한 검역절차의 까다로움 순으로 나타났다.
“부산항 물량이 광양항으로 전이될 수 있는 전제요건”에 대한 질문에 대해 부산항의 넘치는 물량을 광양항으로 전이하기 위해선 현재 시행중인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및 컨테이너세 유보를 유지하고 정기서비스 항로를 확충하는 한편 항만관련시설 등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 내륙운송비 부담보전, 통관·검역 절차 완화, 배후수송망 확보(피더네트워크 구축 등) 그리고 배후부지 조기개발, 전대료 체계개선 등으로 나타났다.
해당 업종별로는 선사는 항만이용료 인하(전대료 인하 및 현행 항만시설 감면율 유지), 하주는 정기 서비스 항로 확충 및 검역절차 강화 그리고 운영사와 복합운송업체는 항만관련시설 등 인프라 확충 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해 업종별 입장차이를 나타냈다.
“광양항 이용기피 사유”로는 정기서비스 항로 부족으로 인한 화물적시 수송 곤란, 항만관련 시설 등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화물처리 곤란을 우선적으로 들었다. CFS 및 창고부족으로 LCL화물처리 곤란, 항만관련업무 지원시설(사무실 등) 부족으로 영업활동 제약 등을 지적하고 있다.
이와함께 신설항만으로 인한 낮은 인지도, 수출입 고정물동량 부족으로 영업수익성 확보 곤란, 비싼 내륙운송비 그리고 선박 스케줄의 잦은 변경 등 순으로 나타났다.
선사들은 환적화물 연계서비스 부족, 수출입 고정화물 부족으로 인한 정기서비스 항로 확충의 어려움을 지적한 반면 하주는 정기서비스 항로 부족으로 인한 적기 수송이 어렵다는 점을 지적해 대조를 보이고 있다.
경인지역 화물의 광양항 유치방안으로는 다양한 정기서비스 항로 확보로 화물 적시수송이 가능, 항만관련시설 등 인프라 확충으로 화물처리에 불편 해소, 철도/연안운송망 등 배후수송망 확충, 내륙운송비 보전을 통한 운송비 절감, 항만관련 시설 등 인프라 확충, 홍보활동 강화, 항비 감면 그리고 배후단지 조기개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배후수송망 확보에 대해선 경인지역/광양항간 연결도로 확충, 철도수송능력 확충 그리고 인천/광양항간 바지운송체계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선행조치로는 다양한 정기서비스 항로 확보로 화물적기 수송능력을 확보하고 항만관련시설 등 인프라의 조속 확충을 지적했다. LCL화물 처리를 위한 CFS 및 냉동창고 등 관련시설 확보, 터미널내 장비 확충으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현행 광양항 항만이용료 감면제도와 컨테이너세 유보가 광양항 활성화시까지 유지되고 선박 소석률을 확보할 수 있는 수출입 기본물량을 확보해야 하며 광양항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중국선사와 하주를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배후부지 수송망 확보, 배후부지 조기개발 등 물동량 창출 그리고 선석공동운영제 도입, 내육운송비 부담완화 등 순으로 응답했다. 선사와 하주는 다양한 정기서비스 항로 확보, 화주와 복합운송업체는 항만관련 인프라 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층 설문결과 분석을 통해 부산항은 다양한 정기항로 확보, 항만인프라 구축, 높은 인지도 등으로 2002년에 945만TEU를 처리했고 금년에도 계속 증가추세에 있어 자체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광양항은 신설항만으로서 활성화 속도는 느리나 항만관련 인프라 구축, 정기서비스 항로 확충 그리고 지속적인 인센티브 부여 등 정책적인 지원시 화물유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함에 따라 지속적인 항만시설 확충과 항만을 지원할 수 있는 배후부지를 조기에 개발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광양항 활성화 저해요인은 화물부족과 연계된 것으로서 선사는 화물이 없어 다양한 서비스라인 구축이 어렵고 하주는 다양하지 못한 서비스 항로로 적기 수송이 어려워 광양항 기항을 기피하고 운영사는 화물이 없어 CFS 시설확충 및 장비 투자가 곤란하며 운송사는 광양항 배차시 공차율이 높아 운송을 기피하는 실정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광양항은 경인지역 수출입 화물을 확보하고 북중국 화물을 유치해야 자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우선돼야만 활성화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따라서 광양항이 일정물량 처리시까지(약 4백만TEU) 공단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련업체의 협조가 있어야 광양항 조기활성화가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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