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6-02 17:18
“인천광역시의 국제물류 중심도시 발전과제와 전망”세미나 개최
지난달 17일 인천대 동북아전자물류연구센터 초청, “인천광역시의 국제물류중심도시 발전과제와 전망”이란 주제의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안상수 인천광역시장은 인천시가 그간 벌여온 여러 사업들을 설명하면서 시가 앞으로 동북아물류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개진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인천시는 시의 국제물류중심도시로의 발전을 위해 2003년도 인천광역시 국제물류분야에 대한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사업으로 ▲동북아중심항만ㆍ공항건설 지원, ▲관세자유지역 조성 및 기업유치 활성화, ▲항만ㆍ공항 배후물류단지 조성, ▲동북아 물류정보망구축, ▲인천항 경쟁력 강화사업 지원, ▲지역 물류산업 육성, ▲Sea & Air 중심 복합운송체계 기반 구축, ▲미래지향적인 도시물류기본계획 수립 등이 있다고 인천시는 밝혔다.
동북아 중심 항만ㆍ공항건설 지원 상황을 보면 북항 건설사업 지원으로 서북부매립지 경제자유구역과 인천공항을 지원하는 IDC지원항을 총 17선석(1,700만톤)규모로 건설예정이며 2011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컨테이너 전용항만인 남항도 추진 중인데, 120만TEU규모의 3선석을 건설, 1선석을 2004년까지 완공한 후, 나머지 2선석은 201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송도 신항의 경우 21세기를 대비한 동북아 물류비즈니스센터 지원함으로 개발해, 공항, 경제자유구역, 물류 비즈니스 센터의 IDC지원항으로 외자(민자)유치를 통해 조기건설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공항2단계 건설지원으로 동북아 허브 공항으로 위상이 정립되고 세계경쟁공항들과 시설ㆍ규모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공항 2단계 건설 등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하고 있다고 인천시는 밝혔다. 2단계 공사는 2008년 완공을 목표로 부지 250만평의 규모로, 활주로1본, 계류장ㆍ탑승동이 추가로 건설 중이다.
인천시는 다음으로 관세자유지역 조성 및 기업유치 활성화를 추진 중인데, 관세자유지역법상의 제도적 지원 및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물류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인천항관세자유지역과 공항관세자유지역을 연계해 인천을 동북아 복합물류거점 기지로 육성시키겠다는 청사진이다. 인천항에 내항(1~8부두) 52만평을 지난 1월1일부로 지정했으며, 4부두 배후지 14만평을 연내 지정 예정으로 있고, 삼성/PSA 컨터미널 1단계 3만5천평을 2005년내 지정할 계획에 있다. 인천국제공항에는 공항동측 제 5활주로 예정지 인근 30만평을 2005년까지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관세자유지역법 개정을 중앙정부에 건의, 가공ㆍ조립의 허용과 조세특례범위 확대, 관세자유지역 개발단계부터 법 적용 등의 사항을 요구했다.
또 항만ㆍ공항배후 물류단지 조성도 추진하고 있는데 동북아 물류중심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물류단지 조성 등 입지여건 확보를 통한 항만ㆍ공항ㆍ물류단지 조성이 필요하다고 시는 밝혔다. 세계적 종합물류서비스 기업 BIG4(FedEx, UPS, DHL, TNT) 유치를 위해서도 물류단지 조성은 시급하다는 것이 인천시측의 설명이다. 현재 공항관세자유지역 1단계지역을 공항동측 제5활주로 예정지 인근 30만평에 추진 중이며, BIG4특송업체와 항공기 수리ㆍ정비 및 조립업, 기내식 공급업, 금융, 보험, 통관, 숙박, 음식업 등의 업종이 입주가능하다. 또 인천항 4부두배후지 관세자유지역예정지로 중구 항동 7가 27-10번지외 53필지 14만평과 남항물류 유통단지로 중구 신흥동 남항매립지 20만평, 북항배후단지로 서구 원창동 외 9필지 70만평이 모색되고 있다. 항만배후지가 개발되면 하역, 운송, 보관, 전시, 판매ㆍ가공, 물품 보수, 국제운송주선, 국제선박, 선박수리ㆍ정비ㆍ조립업 등의 업체들이 대거 입주할 수 있을 것으로 인천시측은 기대하고 있다.
다음으로 시는 동북아 물류정보망혁신센터를 구축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물류관련 각종 정보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효율적 물류망 구축과 인천이 물류정보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한다는 복안이다. 센터가 건립되면 선진물류기술 개발ㆍ보급과 산·학·연·관이 함께하는 지원체계가 구축될 수 있으며 물류산업 전반의 인력양성 및 공급, 기업물류 프로세서의 개선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를 위해 시는 산자부 등 중앙부처 추진 관련산업 인천 유치를 선행과제로 잡고, 시·유관기관 및 대학 등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내 유수기업, 연구기관의 물류연구센터와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
시는 또 인천항 경쟁력 강화사업의 일환으로 한ㆍ중 컨테이너정기항로의 개설 및 확충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중국과의 컨테이너 항로 미개설로 전국 물량의 약 40%에 달하는 수도권 물류수송업체의 수송비용이 증가하고 있다”며, “정기컨테이너 항로를 개설해 하주의 수요에 부응함으로써 물동량이 넘치고 활력있는 항만으로 발전ㆍ육성시키겠다”고 안상수 인천시장은 밝혔다. 현재 제10차 한ㆍ중해운협의회가 개최됐으며, 「황해정기선사협의회」와 「한중화객선사협의회」간의 컨테이너선 항로개설 합의로 올해 말까지 상해, 청도, 대련, 위해, 연태, 단동, 석도, 영구 등 9개 항로가 단계적으로 추가 개설될 전망이다. 또 급변하는 국제물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이용자의 수요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아래 항만공사제 도입과 불합리한 항만요율의 개선 등 물류중심 선진항만으로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시는 밝혔다. 이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 학계, 항만관련 단체 등 40여명을 중심으로 참여인천항만공사제 추진협의회가 지난 3월에 발족했으며, 항만공사법(안)을 국회에 통과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한편 시는 지역물류산업의 육성책으로 복합운송주선업 지원ㆍ육성과 화훼물류단지 유치를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국내항만의 물동량을 대부분 취급하는 포워딩에 대한 지원정책의 일환으로 인천지역 복합운송주선업자 초청 간담회를 지난 2월에 갖고 인천 지역의 복합운송주선업협의회를 발족하기에 이르렀다. 시는 앞으로 포워더 지원을 위한 CFS(화물조작창고)건립과 이의 무상제공을 추진중이며, 복합운송업자간의 온라인 구축 및 정보공유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 본지에 전용페이지를 개설해 인천항 이용항비 조견표, 출항시간, 市지원사업 등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또 서북부 매립지(경제자유구역)에 조성되는 화훼단지와 인천공항을 연계해 항공운송의 신속성을 살린 화훼물류 유통단지를 조성 중인데, 민자유치 및 공공투자를 통해 국내최대규모의 첨단시설을 갖춘 화훼물류 시설을 조성해 중부권에서 생산되는 화훼의 총집하능력 보유시설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한 추진으로 전문가 및 화훼수출업자 초청간담회를 계획중이며, 필요시설 요구사항 수렴 후 종합 검토안을 농림부에 건의하며 오는 7월 화훼집하장, 유통센터, 화훼공원 등을 중심으로 발주에 들어간다고 시는 밝혔다.
이와 함께 시는 Sea & Air 중심 복합운송체계에 대한 기반도 구축중인데, Sea & Air 항이 동북아에서 인천이 갖는 경쟁력의 원천으로 시 주도로 종합물류중심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시는 이에 대한 연구용역을 전문연구기관에 의뢰했는데, Sea & Air 중심 종합물류환경의 변화와 전망, 경쟁력 있는 Sea & Air 유형개발과 구축방안, 세계적 물류기업이 선호하는 물류기지 선정 및 역할 등이 연구된다. 또 재정적인 지원으로 시는 2003년도 제1회추가경정예산에 2억원을 반영, 인천시 1억원, 인천해양청ㆍ인천공항이 각각 5천만원씩 공동부담할 계획이다.
또 인천시는 국제공항개항과 관세자유지역,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의 영향으로 도시물류체계에 많은 변화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 국제물류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항만과 공항을 보유하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적극 활용해 동북아 물류중심기지로 거듭나기 위해 미래지향적인 도시물류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지난해 9월 ‘화물유통촉진법’에 의거해 ‘도시물류기본계획수립용역’을 발주했는데, 오는 11월까지 15개월간 4억8천만원의 사업비로 교통시설ㆍ물류시설의 현황 및 실태조사, 물동량 OD조사, 도시물류체계의 개선 목포 설정 및 부문 별 추진계획 수립, 화물집배송유통단지 조성계획 및 화물운송주선업 육성방안에 대해 용역연구를 맡은 인천발전연구원이 계획안을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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