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8-27 11:39

물류동향Ⅱ / IT물류 도입…물류현장 실시간 물류상황으로 변모

IT물류 도입…물류현장 실시간 물류상황으로 변모
수배송정보·창고관리시스템 구축이 IT물류의 핵심


현재 물류업계는 구조조정을 비롯한 몇 가지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는 지적이다. 많은 물류사업자들은 현재의 치열한 경쟁 소모전을 제휴 또는 구조조정 등에 의해서 극복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IT물류화에 대한 위기감도 조성되고 있다. 이는 양극화 서열과 집중화를 야기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 IT화에 대응할 수 없다면 양극화 서열의 최하위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전개할 수 있다면 집중화의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수많은 기존의 물류업자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선 신선한 아이디어로 화주기업을 매료시킬 수 있는 제안이 있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물류사업자의 성공적 구조조정

이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3가지의 방법이 있다는 것이 물류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 첫째는 IT물류화이다. IT물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간다면 집중화되는 수주량의 증가를 경경문제로서가 아니라 경영혜택으로 수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즉, 물류정보시스템의 정비와 네트워크망의 완전한 구축은 3PL로부터 자동적인 수주가 가능하게 된다는 것.
둘째는 물류마케팅의 힘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신규참여기업에 뒤지지 않을 아이디어를 가지고 물류서비스개발을 해 영업력을 제고시키는 것이다. 기존의 서비스상품을 조화롭게 재편성해 신상품으로 고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울러 물류제안의 힘을 지적하고 있다. 타사의 제안을 연구, 탐구해 외부로 부터의 협력을 얻을 수 있다면 제안의 힘은 지속적으로 향상돼 갈 것으로 보인다.
IT물류화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시스템은 ‘화물추적시스템’등의 수?배송정보시스템과 창고관리시스템 등의 물류거점정보시스템의 구축이다. 이것이 구축되지 않는 한 향후에 폭주하는 고객의 다양한 물류 Needs에 대응해 갈 수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최근의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사용료의 저렴화, ASP의 확산으로 중소기업체에서도 경제적 부담없이 도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특히 지방의 중소운송업자는 기타 관련업자와 정보제휴를 함으로써 전국 배송이 가능한 운송업자로 변모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또 외부와의 정보교환 확립은 3PL과의 연계 뿐만아니라 기타 모든 관련기업과의 연계도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제 21세기의 물류회사가 살아남기 위해선 외부 관련정보를 어떻게 수집해서 활용하는가에 달려 있다는 지적이다. 즉, IT물류의 선진화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물류개혁을 시작할 경우에는 기업경영자가 개혁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최고경영자가 진두지휘하는 적극성이 요구된다고 밝히고 있다. 또 물류개혁의 목표를 정확히 해 그 목적이 물류비 절감에 있는 것인지, 물류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에 있는 것인지, 아니면 비용절감과 함께 물류서비스 수준을 어느정도까지 낮추어도 되는가를 명확히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물류목표가 설정된 후에는 물류네트워크, 코스트, 물류체계의 흐름, 제고 등의 물류 기본원리를 정립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최고경영자의 물류서비스 인식 절실

우선 물류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네트워크 시스템의 설계도는 단계별과 영역별로 구별해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또 이러한 물류네트워크 시스템의 설계도면에 물류비용정보를 함께 나타내면 물류문제가 직관적으로 표면화 될 수 있게 된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물류체계의 흐름을 분석해 일정한 법칙을 세움으로써 물류의 기본체계와 보조체계를 어디까지 구축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재고감축은 비용절감과 직결될 수 있는 요소로서 재고감축은 작업시간을 대폭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
물류개혁은 물류기능만의 개혁으로 완결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영업부문의 개혁도 필요하며 특히 영업부문의 영업마감에 임박해 물류업무가 집중화되는 등 영업부문의 업무추진 결과가 어떻냐에 따라서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물류개혁은 이같은 외부적인 환경요소외에도 내부적인 환경요인을 본질적으로 개혁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해석이다. 즉, 물류에 관한 신지식과 지혜, 교육도 중요하지만 조직이 물류에 의한 검증이 가능하고 물류회의 및 영업회의에 물류담당자가 출석하는 등 조직 전체적인 측면에서 물류에 대한 참여와 이해의 폭이 넓게 인식될 때 물류개혁이란 소정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류데이터정보의 네트워크화

IT물류시스템은 물류데이터정보의 네트워크화와 솔루션화이며 보다 고도화된 목적을 달성하는 IT솔루션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크게 물류관리시스템과 물류센터시스템, 수배송시스템으로 대별되고 물류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물류센터시스템과 수배송시스템이 움직이게 된다는 지적이다.
물류센터시스템(WMS)는 물류시스템의 핵심이다. 또 저가격화가 진전돼 대기업 뿐만아니라 중견기업에서도 도입이 가능하게 돼 가고 있다는 것이다. 물류센터내에서는 화물의 소량소단위화가 가속화돼 픽킹시스템이 중요시되고 있다. WMS는 이러한 픽킹시스템을 컨트롤한다는 지적이다.
수배송시스템은 도입하는 기업과 운송회사의 쌍방에 장점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기업에 있어선 수배송비용 및 관리비용의 절감도 될 수 있으며 운송회사에 있어선 자사의 장점만을 살릴 수 있는 부분만의 수탁으로서 충분하다는 것. 또 적자노선을 없앨 수 있음으로 적정운임의 설정이 가능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업경영정보의 영업정보의 리얼타임화에 따라서 물류정보 또한 리얼 타임화가 가능하게 돼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현상에서 정보의 시간차가 매우 큰 운송정보까지도 리얼타임화물추적시스템이 도입됨에 따라 물류현장이 실시간 물류상황으로 크게 달라지고 있다는 해석이다.
또 이들의 IT물류 솔루션을 지탱하는 최신물류 솔루션으로서 EDI, 2차원코드, IC Tag등을 예로 들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이러한 3PL의 IT화가 진전되면서 IT를 가미한 전략적인 3PL업태로서 E-3PL이 출현하고 있다. 앞으로 SCM물류를 획기적으로 진척시킬 기폭제적인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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