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는 최근 세계 공항 중 최초로 ‘항공기 지상이동 3D 내비게이션(A-SMGCS Onboard) 시스템’의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공사가 이번에 개발한 항공기 지상이동 3D 내비게이션은 기존에 관제사에게만 제공되던 공항 내 지상 교통상황, 이동경로, 각종 위험경보 등의 정보를 항공기의 지상이동 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3D 형태의 실시간 내비게이션 정보로 취항 항공사에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비행 중인 항공기의 경우 각종 통신‧항행시스템을 활용해 디지털 정보를 제공받는데 비해, 항공기 지상이동의 경우 공항 내 항공등화(불빛) 및 표지시설, 음성안내 등 아날로그 시설에만 의존하고 있어 오 진입 등의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었다.
이에 공사는 지난 2021년부터 항공기 지상이동 3D 내비게이션 개발에 착수했으며, 지난해 11월 시스템 시험운영을 성공적으로 진행한데 이어 올해 7월에는 항공기의 실제 운항 과정에 해당 시스템을 적용해 최종 검증작업을 마무리했다.
이번 최종 검증작업은 제주항공 7C1106편(인천→나리타)을 포함해 총 5편의 운항편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공사는 항공기 지상이동 과정에서 실시간 교통상황과 이동경로 등의 정보가 지연 없이 안정적으로 제공되는 것을 확인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항공기 지상이동 안내 및 통제시스템(A-SMGCS) 등급 기준’에 따라 인천공항은 지난 2020년 4월부터 전 세계 공항 중 유일한 4.5단계(Lv.4.5) 공항으로 분류돼 왔으며, 이번 최종 검증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세계 공항 중 최초로 항공기 지상이동 3D 내비게이션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
앞으로 공사는 정부 및 항공사와 긴밀히 협의해 2024년을 목표로 해당 시스템을 본격 도입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세계 공항 중 최초로 최종단계인 5단계(Lv.5) 운영 공항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공사가 개발한 시스템이 국제표준으로 정립될 수 있도록 지난해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제41차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총회’에서 국토교통부와 함께 ‘항공기 지상이동 3D내비게이션 안내 시스템의 국제기준 개정’의제를 제안했으며, ICAO 측에선 관련 기준의 개정을 검토하고 있다.
공사는 항공기 지상이동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본격 도입되면 기존 아날로그 시스템을 디지털 정보로 전환함으로써 항공기의 활주로‧유도로 오진입을 방지하고 항공기 지상이동시간을 절약해 연간 약 1만3515t의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감축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항공기 지상이동 3D 내비게이션 분야에서 인천공항이 세계적으로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시스템 도입에 박차를 가해 국제표준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