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3-16 16:25
(서울=연합뉴스) 유경수기자= 정부는 16일 이한동 국무총리가 주재한 관계부처회의에서 인천국제공항을 예정대로 오는 29일 개항키로 함으로써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개항연기론에 쐐기를 박았다.
정부가 개항을 늦출 수 없다고 못박은 것은 우선 언론과 공항전문컨설팅 업체인 DLiA컨소시엄이 지적한 각종 문제점에 대해 개항전까지 보완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다.
수하물처리시스템의 처리용량은 지난달 설계기준(시간당 600개)에 못미치는 450개 수준에서 최근 597개, 짐 분류 정확도는 99.8%로 높아졌으며 폭발물탐지장치(CTX)도 14일 시험운영에서 정상 가동됐다.
DLiA가 지적한 공항시스템 예비운영절차(OCP)는 57개 항목을 개발해 반복 훈련중이고 훈련부족 문제도 반복훈련과 시스템제작사 핵심인력의 현장 상주 등 조치로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대내외적으로 공포한 개항시기를 연기할 경우 문제가 오히려 심각해진다는게 정부의 주장이다.
신인도 저하와 국민적 실망감은 물론 신공항고속도로, 열병합발전소 등 공항내 민자시설에서 월 760억원의 손실이 불가피하고 최소한 한달전에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통보해야 하나 이미 모든 운항스케줄이 확정돼 시기적으로 조정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의 이같은 결정에도 불구하고 시민단체와 외국항공사들은 여전히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한 외국 항공사의 지점장은 "그동안 문제점을 방관해왔던 정부가 인천공항공사와 건교부 말만 믿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진단없이 개항을 강행키로 한 것은 뒷북행정의 전형"이라며 "예상되는 문제점은 전혀 검토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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