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01-23 09:07

[ “보스토치니港 이용고객에 만족을 보장합니다”]

항만국, 시랜드, 피앤오가 합작해 VICS社 설립

지연과 신용도 등의 문제를 앓던 보스토치니港이 작년 부터 추진된 합작투
자로 VICS(보스토치니 국제 컨테이너 서비스)社를 설립하고 그들의 개선된
모습을 알리고자 VICS(Vostochny International Container Service)의 사장
Maciek Kwiatkowski氏가 방한했다. 이에 Maciek Kwiatkowski氏를 만나 터
미날 개선 사항과 서비스 특성 등을 들어보았다.

-사장으로 취임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 드리며 취임 소감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

저는 25여년간을 바다와 터미날을 業으로 지내왔읍니다. 항해사와 선장을
거쳐 터미날 운영관리자로 오랫동안 근무해오다 현재 VICS社의 사장이 되어
제가 몸담아온 이 일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러시아 항만
의 개발과 발전에 동참할 수 있게된 것이 진심으로 기쁘고 앞으로 어깨가
무겁습니다.

-보스토치니항의 항만 제반시설과 환경은 어떻습니까.

블라디보스톡에서 동쪽으로 120킬로미터 떨어진 브란젤만 동부에 위치한 보
스토치니항의 심해 개발은 70년대 초반에 이뤄졌고 제재, 우드칩, 컨테이너
등의 벌크 수출화물을 취급하도록 설계됐습니다.
이 항구에는 6개의 크레인을 갖춘 4개의 버어스와 10개의 트렌스테이너, 12
개의 스트래들 캐리어 등으로 연간 최대 6십만개의 컨테이너 취급능력이 있
고 1989년에는 최고 2십2만3천TEU의 컨테이너를 취급했습니다.
VICS는 보스토치니항으로 부터 7개의 버어스와, 컨테이너터미날에서 철로의
환적 야드, 화물 스테이션, 지령실, 기계실 등을 임대했습니다. 컨테이너
전용 크레인 4개, 트랜스테이너 4개, 스트래들 캐리어 13개 등 컨터미날 운
영에 필요한 재반 모든 모든 장비는 보스토치니항으로 부터 임대하거나 VIC
S 소유로 갖추었습니다.

-합작회사 VICS의 설립 배경은 무었입니까

1990년대초 러시아 산업의 사영화 물결과 더불어 사영화 된 보스토치니항의
부지와 자산은 모두 VICS社의 것입니다. 부두들은 보스토치니아항만국으로
부터 장기임대 계약했는데 사영화가 지속적인 화물의 공급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우리는 러시아 내외 무역구조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마련하기 위해 내륙 개
발자들과 해운회사들, 수입가들, 수출가들과의 관계를 형성했습니다.

-시랜드와 피앤오가 합작투자 하게된 배경은 무었입니까

보스토치니아항에 필요한 투자사업의 외자유치를 위한 시도중의 하나가 시
랜드와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었죠. 몇년동안 쇠퇴하고 있는 시베리아
횡단철도 무역을 안정시키기 위해 러시아 철도청은 시랜드의 투자를 유치하
고 그들 이익과 관리상의 지분을 시랜드에게 주기로 했습니다. 협상은 우선
시랜드가 보스토치니 컨테이너터미날에 재정, 관리상의 원조를 해주기로
하는 데서 시작됐습니다.
동시에 P&O Australia는 美투자기관 Sector Capital社의 지원으로 러시아
극동지역의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었습니다. 보스토치니항만국과의 회담결과
P&O도 합작회사 설립에 동의를 해 兩社는 보스토치니항의 운영과 관리를
총괄할 합작회사를 설립는데 투자키로 하고 1995년2월에 서류상의 준비를
끝냈습니다.

-VICS는 비상장회사로 알고 있는데 주식의 소유는 어떻습니까

VICS의 주식은 보스토치니항측이 50%, 시랜드가 25%, 피앤오가 20%, 과
각각 25%씩을 투자해 손을 잡고 Sector Capital社가 5%를 소유하고 있습니
다. 이 회사는 4명의 이사를 가지는데 두 명은 보스토치니항에서, 시랜드와
피앤오에서 각각 한 명씩, 그리고 사장이 있습니다.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시겠다는 말씀은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을 두고 하
시는 말씀입니까

주주들에게는 만족스러운 이익배당을, 고객들에게는 그들의 요구에 맞는 최
고의 서비스를, 고용인들에게는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자 합니다.

-작년 2월에 업무를 시작한 VICS의 실적과 전망은 어떻습니까

한마디로 넉관적입니다. VICS의 컨테이너 취급량은 월간 6천TEU를 넘습니다
. 우리는 지연을 줄이고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함으로써 11개월만에만에 이
런 수준에 이르게 됐습니다. 우리가 고객들로 부터 받는 유일한 요구는 요
금을 줄이라는 것이나 이것은 현재의 적은 사업 규모로는 불가능한 일입니
다.
또 우리의 고용인들 사이에 현저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갑작스런 개혁이 고
용인들의 반항에 부딪치지 않는 것은 아니나 과거의 무기력한 태도와 많은
이직률에서 변화와 개방성이 돋보입니다. 그들의 태도는 변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고객’, ‘책임감’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VICS의 사장으로써 앞으로의 목표와 이를 위한 계획은 무었입니까

러시아의 극동에 위치해 러시아 컨테이너 하역업과 항만 운영에서 최고가
되고자 합니다. VICS社를 세계적 컨테이너 터미날로 만들기 위해서는 운영
과 유지, 보수, 관리에서 현대적 관리책을 갖춰야 한다고 보고 개발과 투자
를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이제는 한국에서도 북방과 유럽무역을 위해 러시
아를 이용하는데 불편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張誠娥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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