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신항에 자동차 전용부두가 추가 확충되고 항만배후부지 조성도 본격 추진된다. 예부선 전용부두가 신설되고 신항 대체 진입도로도 건설된다.
해양수산부는 2040년까지 목포신항 개발에 4109억원을 포함해 전국 12개 항만을 개선하는데 모두 42조원 투입을 골자로 한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을 확정 발표했다
목포신항에는 재정 1897억원, 민자 2212억원을 합해 모두 4109억원이 투입된다.
부두는 5만톤급 자동차 전용부두 1선석을 추가 건설해 신항의 주력 화물인 자동차를 연간 50만대 이상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항에 예부선부두를 신설해 신항에 입·출항하는 선박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존 석탄부두가 잡화부두로 전환된다.
배후부지는 106만㎡를 새로 조성해 자동차, 철재 등 제조업 기반산업 지원항만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불산단에서 신항교까지 약 1.7㎞ 길이의 신항 대체진입도로가 새로 건설돼 신항에 진입하는 차량의 소통을 원할히 할 계획이다.
또한 신항에 해경 서부정비창이 건설돼 서해 및 남해 해역의 해경함정의 수리정비 기지로서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목포해수청은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에 따라 목포신항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해 목포항이 지역 핵심산업 지원 및 신남방·대중국 교역의 거점항만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목포=김상훈 통신원 shkim@intership.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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