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가 지난 11일 경남도청에서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출범을 알렸다.
민관협의회는 위원장인 김경수 경상남도지사와 도내 조선산업 밀집 지역의 시장·군수(창원 거제 통영 고성), 중대형 조선소(삼성중공업 STX조선해양 성동조선해양) 대표이사와 시민단체·노동계 대표(민주노총 한국노총), 조선업계 전문가 등 20명의 위원으로 발족됐으며, 경남 조선산업의 진단과 대책 논의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노·사·정이 함께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논의하고 정책 제안과 제도 개선, 대·중소형 조선소와 기자재업체의 상생협력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분기마다 개최할 예정이이다.
특히 각계의 입장과 어려움을 서로 이해하고 하나씩 해법을 찾아가기 위해 노동계를 비롯한 업계 등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책을 함께 논의해 기존 협의체 구성을 탈피한 바람직한 상생협력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민관협의회는 협의회의 효율적인 운영과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 본회 산하에 실행위원회를 두고 실무적 논의를 먼저 한다는 계획이다.
실행위원회는 민관협의회의 부위원장(경남대학교 김영훈 교수)이 위원장을 맡게 되며, 도·시·군 조선업계 노동계 소속 실무중심의 위원들과 조선 전문가 등이 참가할 계획이다. 실행위원회에서 다뤄질 의제들은 ▲경남 중대형 조선소 활성화 대책 논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및 상생협력방안 논의 ▲경남 조선해양산업 중장기 육성계획 심의 ▲(정부) 조선해양산업 발전협의회 건의사항 도출 등이다.
국내 조선 산업은 대형 조선소의 LNG선 초대형유조선(VLCC) 수주에 힘입어 수주량은 회복세에 있지만, 중소형조선소는 여전히 일감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용도 증가세로 전환했으나 과거 호황기 대비 생산과 고용은 여전히 저조한 상황이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김경수 도지사는 “조선업이 경남경제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렵다”면서 “민·관·산·학이 다 같이 힘을 모아 지금의 경제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자”고 말했다.
특히 “민·관·산·학 간 합의를 이어간다 해도 최종적으로 뜻을 모으기는 쉽지 않다. 앞으로도 수차례 협의과정과 심도 있는 논의과정이 필요하다”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향후 경남경제가 재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아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 마산=손용학 통신원 ts1064@chol.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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