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부산 신항 4부두(HPNT)에서 진행된 <에이치엠엠 프로미스>호 취항기념식에서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을 비롯한 참여인사들이 버튼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
현대상선이 세계 최초로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에 스크러버(저감장치)를 장착하며 SOx(황산화물) 배출규제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5일 부산 신항 4부두(HPNT)에서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에이치엠엠 프로미스>호 취항식을 5일 개최했다.
부산 신항 4부두에서 열린 <에이치엠엠 프로미스>호 취항식에는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을 비롯해 봉현수 한진중공업 사장(조선부문), 강부원 부산항만공사 국제물류사업단장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에이치엠엠 프로미스>호는 지난해 8월 한진중공업으로부터 인수한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중 첫 번째 선박이다.
이번 <에이치엠엠 프로미스>호는 현재 전 세계 운항중인 1만1000TEU급 이상의 메가 컨테이너선 중 유일하게 최대 규모의 스크러버를 장착해 2020년부터 시행되는 IMO 황산화물규제에 대비했다. 또한 경제운항속도에 최적화된 엔진을 탑재해 연료비 절감 등이 기대된다.
특히 2016년 8월 대주주 변경 이후 현대상선이 확보한 첫 메가 컨테이너선으로서 선복량 확대 등 선박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첫 발걸음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유창근 사장은 “이번 에이치엠엠 프로미스호 취항은 현대상선 재도약을 위한 본격적인 시작을 의미한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적선사로서 ‘한국해운 재건’이라는 국민과의 약속도 반드시 지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에이치엠엠 프로미스>호는 취항식 이후 남미 동안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며, 두 번째 선박인 <에이치엠엠 블레싱>호는 9일 부산에서 출항해 남미 서안 노선에 투입된다.
▲ 지난달 25일 현대글로벌서비스와 현대상선의 배기가스세정장치 개조공사(Scrubber Retrofit) 기술협력 협약(MOU)식 장면 |
한편 지난달 25일 현대상선은 현대중공업과 배기가스세정장치 개조공사(Scrubber Retrofit) 기술협력 협약(MOU)을 체결, 총 54척의 대상선박 중 35척을 현대글로벌서비스에서 일괄도급 방식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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