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는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알리바바그룹과 공동으로 ‘알리바바그룹 신유통 및 한국 핵심사업 전략 세미나 및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알리바바그룹 엔젤 부회장이 직접 나서 그룹의 신유통 사업전략을 소개했다. 알리바바그룹의 ‘신유통 전략’은 온라인의 편리함과 저렴함, 오프라인의 현장 체험, 스마트 물류를 통한 배송시간 단축 등 각각의 장점을 융합한 새로운 유통 모델이다.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최신 첨단기술이 적용돼 기존 유통구조에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세미나에 참석한 티몰글로벌 타오바오 알리바바닷컴 알리페이 등 각 기업 담당자들은 알리바바그룹의 전자상거래 생태계를 구성하는 주요 플랫폼과 이들의 활용 전략, 성공사례 등을 발표해 우리 기업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외에도 무역협회는 중소기업 해외직판 온라인 쇼핑몰인 케이몰24 티몰글로벌 알리바바닷컴 등 핵심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상담회와 타오바오 파워셀러 약 100여명이 우리 기업 20개사와 상담하도록 전시 상담회를 개최했다.
무역협회 허덕진 이비즈지원본부장은 “지난해 한국의 대중국 온라인 수출규모는 2조3000억원으로 전체 온라인 수출의 78.3%를 차지했으며, 최근 한중 관계 개선, 한류 등에 힘입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협회는 케이몰24의 판매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알리바바그룹 등 중국 유명 플랫폼과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우리 중소기업의 대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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