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23 09:23

사드 해빙에도 웃지 못하는 물류기업들

中 통관시스템 변경 등 물류차질


중국발 사드 보복으로 발길을 끊었던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오는 29일 한국을 찾는다. 중국 정부의 금한령 이후 8개월 만의 단체 행렬이다. 10월31일 한중 양국의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간 협의문’ 발표에 움츠러들었던 여러 산업이 기지개를 켤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사드 해빙에도 물류업계가 느끼는 체감 온도는 제자리걸음이다. 여전히 물류 통관 지연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 사드 보복 불똥은 국제물류주선업계(포워더)로도 튀었다. 중국으로 보낸 화물이 현지에서 통관·검역이 거부되거나 지연되는 사례가 속출한 것. 평소 3~4일 걸리던 통관일이 15~30일까지 불어났다. 일부 포워더들은 아직도 한국발 화물이 통관 시 순서가 뒤로 밀리거나 검사를 이유로 며칠씩이나 발이 묶이고 있다고 전했다.

화물 반입이 막히거나 통관이 오래 걸리자 일부 기업들은 베트남으로 눈을 돌려 화물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이 아닌 미얀마로 화물을 보내는 기업들도 있었지만 물류비가 높은 탓에 그 숫자는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사드 사태로 가장 큰 피해를 본 화장품 등의 수요가 중국에서 여전히 높다는 점을 고려해 기업들은 물류 루트를 다각도로 모색했다.

또한 소비재를 주로 취급하며 ‘다이공’으로 불리는 보따리상들을 통해 화물을 보내는 중소물류기업들은 새로운 변화에 맞서고 있다. 포워더 관계자는 “중국 해관(세관)에서 기존에 없었던 규제를 새롭게 만드는 바람에 기업들의 볼멘소리가 높은 실정”이라며 “심지어 철자와 날짜 표기 문제를 들어 트집을 잡다 보니 통관 지연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물류 통관 지연을 무조건 사드 보복과 연관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 해관의 교역 시스템 체계가 바뀐 게 통관 지연을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했다. 관시(관계)를 적절히 활용해 십수 년간 아무 문제 없이 통관을 진행했던 기업들은 갑작스런 시스템 체계 변경에 울상을 지어야만 했다.

업계 관계자는 “통관이 안 되면 시간과 비용이 추가로 발생한다”며 “10년 거래했던 업체들도 시스템이 바뀌며 갑자기 통관이 되지 않는 사례를 목격했다”고 말했다. 굳이 사드 보복이 아니었더라도 통관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현재 중국 정부에서는 서류부적합 및 미제출, 기준 초과, 유통기한 초과, 증명서 불충분 등을 이유로 통관을 늦추고 있다. 특히 금지 원료 사용과 적용 기준 미비 등의 이유로 식품과 화장품이 부적합 판정을 받고 있다. 과거엔 서류 준비가 미비하거나 포장 등을 이유로 통관을 거부했지만 최근엔 위생표준, 성분 부적합 등을 들어 통관을 지연시키고 있다. 결국 우리 기업들이 만반의 사태를 준비해 강화된 중국 내 물류무역 통관을 극복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사드보복 때문에 부적합 판결율이 높은 건 아니다”라며 “중국에서의 원활한 통관을 위해 우리나라 기업들은 법령 이해 등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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