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주력 선대 대형화에 이어, 해외 터미널 사업 강화에 나선다.
현대상선은 대만 항만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가오슝항 KHT(Kaohsiung Hyundai Terminal)에 1만8천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처리할 수 있는 초대형 겐트리 크레인 4대를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기존 8천TEU급 선박까지만 처리가 가능했던 현대상선의 가오슝 터미널은 이번 초대형 겐트리 크레인 확보로 G6 얼라이언스 내 1만 TEU 이상 초대형 선박의 기항 및 양하역 작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초대형 겐트리 크레인은 현대상선의 대만 가오슝 터미널 옆, 대만 항만공사가 운영하는 터미널에 12일 설치 완료 예정으로 이로써 대만 가오슝 터미널 'KHT(Kaohsiung Hyundai Terminal)'의 처리 능력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현대상선은 가오슝 터미널의 대형선 유치 및 선석 활용을 극대화함으로써 처리 물량이 기존 연간 약 40만TEU 에서 70만 TEU까지 약 70%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대상선은 미국 터코마에 위치한 WUT(Washington United Terminals) 터미널의 최신화 작업에도 착수해 미주 서북부 지역의 최대 컨테이너 터미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
현대상선은 미주 서북부 양대 항만인 시애틀과 터코마 항만청이 지난해 결성한 '더 노스웨스트 시포트 얼라이언스(NWSA·The NorthWest Seaport Alliance)'와 WUT 터미널 최신화를 위한 논의를 7월초 시작했다.
주요 추진 사항으로 터미널 부지 확대 및 터미널 자동화, 초대형 크레인 등 추가 장비 투입 등을 논의 중에 있으며, 올해 연말까지 모든 로드맵 수립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현재 미국의 CUT(California United Terminals), WUT(Washington United Terminals), 대만의 KHT(Kaohsiung Hyundai Terminal) 등 3개의 자영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RWG(Rotterdam World Gateway)를 공동 보유하고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최근 추진하고 있는 선대 대형화는 물론, 해외 터미널 사업을 강화함으로써 영업경쟁력을 더욱 높일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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