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29 20:10

눈덩이 부실 대우조선해양에 4조2천억 투입된다

산은·수은 2조6000억+1조6000억 '수혈'
29일 이사회서 경영정상화 지원방안 의결
▲산업은행은 29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별관에서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했다.


산업은행이 결국 대우조선해양 살리기에 팔을 걷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9일 대규모 부실로 경영위기에 처한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해 총 4조2천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단일 기업에 지원되는 금액으로는 최대 규모다. 산은이 2조6000억원을, 수은이 1조6000억원의 자금을 신규출자(유상증자)와 대출방식으로 단계적으로 공급하는 게 이번 정상화 방안의 핵심이다. 유동성 지원 규모는 내년 부족자금인 4조2천억원을 감안해 산출됐다.

부실경영책임 묻는다

산은과 수은의 자금 지원이 없었을 경우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은 약 4000%로 치솟을 것으로 예측됐다. 하지만 이번에 자금이 순차적으로 지원되면 내년 말 부채비율이 약 420%까지 내려가며 경영 정상화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산업은행은 29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별관에서 열린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방안 수립' 기자간담회에서 "유동성 지원과 연계한 유상증자, 출자전환 등의 방식으로 자본 확충을 단계적으로 실시해 내년 말에는 부채비율을 500% 수준 이하로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신규출자 및 대출방식으로 4조2천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산은, 수은, 무역보험공사는 선수금환급보증(RG)의 90%를 각각 30%씩 공급해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RG란 조선사가 금융기관에 의뢰해 선박발주자인 선주에게 발행해 주는 지급보증을 말한다.

시중은행들도 기존거래를 유지, 외국환 거래 등 회사의 영업활동에 필수적인 금융거래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채권은행들은 정상적인 영업활동에 문제가 없도록 기존 금융거래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일시적 유동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지원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총 1조8500억원(7500억원+1조10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도 병행 추진된다. 산은은 유동성 확보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자구계획을 신속히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부동산 등 비핵심 자산을 전량 매각해 7500억원을 조달하고, 향후 3개년간 인적 쇄신, 저비용고효율 구조로 개선, 공정준수를 통한 지연배상금 축소 등으로 1조1000억원의 이상의 손익개선을 달성할 계획이다.

인적쇄신의 경우 임원 규모를 축소하고, 기본급 CEO(최고경영자) 20%, 부사장과 전무 15%, 상무 15% 등 임원 임금을 반납한다. 부장급 이상 일반직 직원 300명에 대한 권고사직과 임금피크제 강화 및 조직 슬림화 등 조직재정비가 추진된다. 이를 위해 노조는 경영정상화 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임금동결 등 인건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 계획을 이행하고 쟁의 행위를 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포함된 노사확약서를 27일 산은에 제출했다. 대우망갈리아, 미국 풍력발전법인인 드윈드(Dewind), 오만법인 등 해외 자회사는 매각·청산될 계획이다.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도 분명히 따질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은 부실경영책임, 실해예선 관리, 자회사 부실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한 후 검찰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해 민사상 경영진의 손해배상을 청구할 계획이다. 현재 감사원은 산은의 대우조선해양 관리 실태를 감사 중이다. 감사 결과에 따라 위법·부당행위 발견시 감사원은 산은의 관리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 회계분식 의혹과 관련해서는 금감원에 대우조선 실사결과를 제출할 예정이다. 금감원이 실사결과 등을 검토해 향후 대우조선에 대한 감리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추가 잠재손실 3조에 달해

산은의 실사 결과 대우조선해양의 잠재손실은 올해 하반기 이후 최대 3조원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부족자금도 내년 상반기에 4조2천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잠재손실의 경우 해양플랜트의 공정지연과 원가증가, 드릴선 건조계약 취소 등으로 추가손실이 예상된다. 특히 저유가 지속 및 선주사의 수익성 악화로 인도지연이 예상되며, 건조과정에서 증가한 원가 및 비용을 선주사로부터 보전을 받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존재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은은 대규모 손실로 올해 부채비율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대우조선해양의 부족자금은 내년 상반기에 최대 규모로 발생할 것으로 추정됐다. 건조관련 원가 및 손실증가, 인도금 입금 시기 이연, 신규 수주 규모 감소 등이 손실발생의 주요인이다. 다만 산은은 해양플랜트 건조 손실 및 해외 자회사 처리비용 등 향후 손실 요인을 반영해 내년부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시현이 가능할 것으로 관측했다.
▲정용석 산업은행 기업구조조정본부장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 왼쪽에서 두번째)


완전한 회복시점은 2019년

대우조선해양의 완전한 회복 시기는 2019년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아울러 산은은 대우조선해양간 경영정상화를 위한 협약(MOU)를 빠른 시일안에 체결할 계획이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산은 정용석 기업구조조정본부장은 "지원 시점은 빠르면 12월 초부터 자금을 순차적으로 나눠 지원할 계획이며, MOU 체결 후 즉시 착수할 예정이다"라며 "정상화가 이뤄지는 시기는 2019년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살리기가 밑 빠진 독의 물 붓기가 아니냐"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조선업이 호황으로 가는 게 어려울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정상화를 시켜야하지 않겠느냐. 해양플랜트로 막대한 손실이 발생했지만 대우조선해양은 펀더멘틀(기초체력), 기술확보 등이 잘 되어 있어 더 많은 수주를 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구축돼 있다"고 밝혔다.

또 인력감축과 관련해 그는  "2016년 이후부터 생산 규모에 맞춰 1300명의 인력을 순차적으로 정리할 것"이라며 "매출 규모가 축소된다면 그에 걸맞은 개편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기자간담회에 앞서 지난달 27일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을 공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3분기까지 누적으로 9조2916억원의 매출액과 4조3003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당기순손실 역시 3조8275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매출은 24.1% 줄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또한 3분기 매출액은 연결기준으로 3조1554억원, 영업손실 1조2171억원, 당기순손실 1조3643억원을 기록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채권단 실사과정에서 파악된 총 예정원가의 추가반영분과 드릴십 계약해지 및 장기매출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 등을 3분기 실적에 반영했다. 이와 함께 드윈드, 망갈리아 조선소 등 해외 자회사에서 발생한 손실도 반영했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채권단이 계획하고 있는 유동성 지원만 원활히 이뤄지면 4분기부터는 실적도 개선되는 등 경영 정상화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잔량중 42%가 고부가가치선박인 LNG선과 LPG선 등 가스선으로 구성돼 이들 선박이 본격적으로 생산되는 내년부터는 수익성도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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