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 입구에 위치한 토도(토끼섬)가 사라지고 대형 수리조선단지와 남측 진입도로가 개설된다.
해양수산부는 토도 제거 공사, 3만t급 이상 대형수리조선단지 조성, 남측 항만 배후단지 진입도로 개설 등을 골자로 한 부산신항 기본계획을 변경 고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변경 계획은 최근 선박대형화 등 해운물류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항만서비스를 제공해 부산신항이 세계적인 항만으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수부는 정부 예산 4649억원을 들여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 토도를 제거한다.
부산신항 입구에 위치한 토도는 1만8000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 본격화로 입출항에 걸림돌이 되면서 그동안 쟁점이 되어왔다. 이번 변경계획으로 토도 제거사업이 드디어 확정됐으며 내년부터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올해 7월 기초자료조사 용역 및 환경영향평가를 추진하며 내년부터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해수부는 그동안 선박의 초대형화에 대비해 부산신항 항로의 수심을 기존 15∼16m에서 17m로 증심 준설하고, 항로도 크게 확장하는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 변경계획으로 토도 제거사업이 본격화되면 초대형선 입항이 원활해져 해운선사 유치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약 4천억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사업기간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동안 부산항은 3만t급 이상 선박에 대한 수리, 선박검사 등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없어 우리나라 국적의 대형선박들은 중국, 일본, 싱가포르항의 시설을 주로 이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 부산상공회의소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투자계획을 제시했고, 이번 기본계획 변경을 통해 위치 및 규모, 해상교통안전진단 등 안전성 검토 등을 거쳐 대형수리조선단지 조성을 최종 확정했다.
해수부는 이 사업을 통해 약 7400억원의 민간투자가 예상되며, 연간 7425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844명의 고용유발효과 등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형수리조선단지에서는 부산항 및 울산항 등에 입·출항하는 3만t급 이상 대형선박을 대상으로 수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에 따라 모든 선박은 2.5년마다(정기검사 5년, 중간검사 2.5년) 주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싱가포르항, 로테르담항 등 세계 주요 항만들은 선박검사를 포함한 각종 선박수리 서비스를 제공해 항만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데, 우리도 대형수리조선단지가 완공되면 경쟁력을 갖추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항 신항 남측 컨테이너 터미널(2-2단계, 2-3단계, 2-4단계 등 13선석)과 간선도로를 직접 연결하게 되는 남측 우회도로도 신설된다.
현재 부산항 신항 남측을 연결하는 노선은 신항 북측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이용하고 있는 임항도로를 같이 사용하고 있어 남측 컨테이너 터미널 및 배후단지 사업이 계속 진전될 경우 심각한 병목현상이 예상되었다. 이에 따라 남측 컨테이너 터미널 및 항만배후단지와 국지도 58호선(거가대교 노선)을 직접 연결하는 우회도로를 신설함으로써 부산항 신항 남·북측 교통량이 분산돼 북측 임항도로의 교통 혼잡을 완화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이번 기본계획에는 다대포 해양경비안전정비창의 확장·이전 계획도 포함돼 있어 해상치안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해수부는 1995년부터 2020년까지 26년간 16조6823억원(정부 7조4551억원, 민자 9조227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부산신항을 개발 중이다. 사업규모는 부두 45선석, 방파제 4km, 도로 45km, 철도 53km, 부지조성 1945만㎡ 등이다.
남재헌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장은 “부산신항은 화물처리를 위한 선석개발을 통해 양적인 측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했으나, 이제는 서비스 경쟁력 확보 및 부가가치 창출 등 질적 성장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라며, “선박연료 공급시설, 부두-항만배후단지가 통합 운영되는 공동물류센터 등 새로운 사업모델을 적극 발굴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항만배후단지에 대한 민간투자확대 등을 위한 제도개선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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