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26 10:09

해외 직구, 마운드에 오른 중국

KMI, 현지 물류기업과 쌍방향 전자상거래 화물유치 등 제안
지난 1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을 정식체결하면서 중국은 전자상거래분야를 독립된 하나의 챕터로 추가했다. 이로 인해 한국 기업은 국제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됐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중국연구센터는 중국의 국제전자상거래 증가에 대한 우리의 대응방안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현지기업과 물류서비스 공동 실시 등을 제안했다.

2015년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5.6% 상승한 18조위안에 달하고, 국제전자상거래 시장은 23.6% 증가해 5.5조 위안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국제전자상거래에서 B2C(Business-to-Consumer)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2.2%에서 2014년 6.5% 늘었다.

더욱이 국제전자상거래는 일반창업과 비교해 진입문턱과 리스크가 낮아 중국정부가 일반 대중 및 학생에 장려하고 있는 창업유형이다. 중국정부는 해당산업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국제전자 상거래 종합시험구와 시범도시를 지정하고 물류 인프라 시설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중국은 올해 3월20일까지 상하이, 충칭, 항저우, 닝보, 정저우, 광저우, 선전, 시안, 칭다오 등을 국제전자상거래 시범도시로 지정했다. 각 도시는 보세창고, 연선국가와의 거리, 물류 인프라 등 각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 분야에 급속히 떠오르고 있다. 시범도시는 크게 일반 시범도시와 수입업무 시범도시로 구분되며 지역에 따라 수출업무만 가능하고 수입업무는 불가한 지역도 있다.

칭다오, 한중 해운 직수입의 물꼬를 트다

해운 직수입도 시동을 걸었다. 칭다오는 3월20일 ‘한중 해운 국제전자상거래 직수입’ 업무를 개시했다. 분유, 기저귀, 소형가전, 주방용품, 의류 및 신발 등 5개 품목에 한해 한국 온라인 쇼핑몰과 중국의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직접 결제 후 칭다오 세관을 거쳐 받아볼 수 있게 됐다.

해운 국제상거래 직수입이 기존 모델과 다른 점은 상품이 중국 항구에 도착하기 전 선박에서 서면보고가 이뤄지고 세관의 사전 심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선박에 상품을 적재할 시 가장 마지막에 선적하고, 도착항에서는 가장 먼저 하역하도록 요함으로써 상품배송의 효율을 향상시킨다. 

중국의 추산에 따르면, 해운을 통한 직수입 배송으로 절약할 수 있는 물류비용은 최소 30%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저녁 5시 30분, 한국에서 선박을 통해 출하된 상품은 익일 오전 10시에 칭다오에 도착, 당일 오후 중국 국내로 배송된다. 소비자는 빠르면 주문 후 2~3일 내에 상품을 받아보게 된다.

칭다오의 해운 직수입 모델을 통해 알 수 있듯, 양국물류기업의 국제전자상거래 참여도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KMI는 전망했다. 현재 활발히 논의되는 한중 열차페리 노선이 개통되면 새로운 복합운송 모델로서 국제전자상거래를 뒷받침하게 될 것이다.

KMI는 중국의 국제전자상거래 확대에 대한 우리물류 기업의 대응방안으로 해당 플랫폼에 입점하거나 독점판매 협약을 맺은 수출기업의 상품을 전담해 전 물류과정에 참여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한국식 직구가 보편화되면 ‘직접구매-해외배송’ 모델의 활용이 증가할 것이고 이를 기회 삼아 한국 물류기업은 중국 내수시장을 공략하는 수출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중국 전자상거래에 최적화된 물류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요지다.

뿐만 아니라 중국 현지물류기업과 협력해 한중 쌍방향의 국제전자상거래 화물유치도 추진할 수 있는데, 국제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하는 상품의 교환 및 반품에 소요되는 물류서비스를 공동으로 재고할 수 있다. 지난 4월15일, 범한판토스는 중국계 해외배송 전문 물류기업인 4PX와 전략적 업무제휴를 체결한 바 있다.

김주현 연구원과 김범중 센터장은 중국정부의 국제전자상거래 육성의지와 한중 FTA에 따른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개방이 한중 양국의 물류기업에게 국제물류 활성화를 위한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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