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16 17:43

​화물자동차 일평균 주행거리 51.6km

2002년 대비 평균 주행거리 21.8% 감소

▲차종별 일평균 주행거리 및 용도별 일평균 주행거리 (자료제공 : 교통안전공단)
 
화물자동차 하루 평균 주행거리가 2002년에 비해 2013년 2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이 2013년 우리나라 자동차 주행거리를 분석한 결과 전체 자동차의 일평균 주행거리는 43.8km, 연간 1만5987km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37.4km, 승합차가 63.5km, 화물차가 51.6km로 나타났다. 용도별로는 비사업용이 35.8km, 사업용이 133.8km로 사업용이 비사업용보다 3.73배 더 주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자동차 차종별 1대당 일평균 주행거리 연도별 현황 (자료제공 : 교통안전 공단)

연도별 전체 자동차의 일평균 주행거리 변화를 살펴보면 2002년 61.2km에서 2013년 43.8km로 지난 11년간 17.4km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2002년 53.9km에서 2013년 37.4km로 16.5km 감소했다. 승합차는 2002년 65.8km에서 2013년 63.5km로 큰 변화가 없다. 화물차는 2002년 66.0km에서 2013년 51.6km로 14.4km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1.8% 감소한 수치다. 


▲우리나라 자동차 연료별 1대당 일평균 주행거리 연도별 현황 (자료제공 : 교통안전공단)

연료별로는 LPG가 2002년 88.9km에서 2013년 58.9km로 30km 감소했다. 경유는 2002년 67.2km에서 2013년 50.2km로 17km 감소했으며, 휘발유가 2002년 41.7km에서 2013년 29.8km로 11.9km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오영태 이사장은 “이같은 자동차 일평균 주행거리 감소는 KTX·지하철 등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및 개선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증가하고, 유가상승 등으로 인해 자가용 이용이 줄어든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다만 올해는 유가하락 등으로 인해 여가활동과 출·퇴근시 차량운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다양한 교통사고 예방활동은 물론 효과적인 교통안전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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