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선 시장에서 벌크선의 가격이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형 케이프사이즈부터 소형 핸디사이즈까지 지난주와 비교해 크게 변동은 없으나, 약세를 보이는 항목이 없어지면서 전체적으로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파나막스의 중고선가 시세가 약간 오르고 있으며, 선령 5년과 10년의 파나막스급의 경우 연초대비 300~400만달러 상승을 유지하면서 오름세가 계속되고 있다.
시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벌크선의 현재 중고선가 수준은 케이프사이즈가 신조 리세일 4400만달러, 선령 5년 3400만달러, 선령 10년 2250만달러, 선령 15년 1400만달러다.
파나막스는 신조 리세일이 2800만달러, 선령 5년 2200만달러, 선령 10년 1600만달러, 선령 15년 900만달러다. 선령 5년의 파나막스급은 연초대비 400만달러나 상승했으며, 선령 10년의 가격도 300만달러가량 올랐다.
현재의 드라이 시황은 파나막스가 케이프사이즈에 이어 침체되고 있으나, 케이프사이즈의 신조발주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파나막스급은 신조발주가 제한적이어서 앞으로 공급압력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핸디막스는 신조 리세일이 2700만달러, 선령 5년 2050만달러,선령 10년 1500만달러, 선령 15년 900만달러이다.
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건화물선시장에서 가장 양호한 핸디사이즈는 고령선일수록 중고선가가 높다. 선령 15년인 경우 현재 900만달러로, 오름세다. 선령 10년 선박은 1300만달러, 선령 5년은 1800만달러로 지속적으로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신조 리세일은 2250만달러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일본해사신문 6.14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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