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해양경찰 함정이 해상교통관제센터(VTS)가 미치지 않는 해역에서 교통관제를 지원하고 해상교통이 혼잡한 해역에선 선도호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양경찰청은 지난달 30일 화물선 등 대형선박들의 해양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안전운항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선사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행사엔 해양수산부 선주협회 등 11개 관계기관과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25개 주요 해운선사가 참석했다.
해경은 간담회에서 지난 3월 발생한 <대광>호 충돌사고와 지난해 1월 발생한 <두라3>호 폭발사고 등 대형 선박들의 해양사고 사례와 원인을 분석하는 한편 문제점들을 개선해 예방중심의 해상교통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최근 3년간 화물선 등 대형선박 사고는 240척이 발생했다. 이 가운데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가 83%를 차지하고 있어 선원들에 안전 불감증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당직근무 소홀 등에 의한 충돌사고는 114척으로 48%를 차지했다.
해경은 또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해운경기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사들의 안전운항을 돕기 위해 ▲원해 추진기 장애물(어망, 로프) 제거 ▲응급환자 후송 등 다양한 안전 지원책도 도입할 방침이다.
해경청장은 “해외에서 선상범죄, 해양사고 등 긴급한 도움이 필요할 때 해양긴급번호 122로 요청하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해경청 관계자는 “간담회를 통해 해운선사들도 해양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항법 준수, 선원 교육 강화, 조타실 졸음 방지 시스템 도입 등 안전관리 체계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얘기했다” 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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