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항인 마산항 내 민자부두로 조성되는 창원시 마산가포신항(마산아이포트.사진)이 컨테이너 부두에서 일반화물부두로 용도 변경된다.
민간사업자인 마산아이포트(주)는 19일 창원시청에서 가진 마산가포신항 운영계획 브리핑에서 원활한 부두 운영을 위해 컨테이너 부두를 폐지하고 일반화물부두로 전용할 계획이며, 7월 개장 전까지 정부와 협의를 마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산아이포트엔 2246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돼 2000TEU급 컨테이너선이 접안할 수 있는 부두 2개 선석과 다목적 부두 2선석, 관리부두 등 총 5개 선석이 조성 중이다.
99.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신항부두는 7월 개장과 함께 소유권이 국가로 귀속되며 민간사업자가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으로 50년간 운영하게 된다.
개장을 앞두고 컨테이너 물동량이 대부분 부산 신항으로 몰려 물량 확보가 여의치 않을 것으로 판단되자 민간사업자인 마산아이포트(주) 측에서 현실적인 대안을 낸 것으로 보인다.
마산아이포트는 컨테이너부두를 일반화물부두로 변경한 뒤 직영체제로 운영하고 다목적부두 2선석은 선사운영사에 임대해 8년간 운영토록 할 방침이다.
사업자측은 컨테이너부두를 일반화물부두로 변경할 경우 개장 첫해 160만t의 화물을 처리하고 2020년에는 300만t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용도변경으로 예상수익의 60%를 넘길 수 있다는 계산이다.
반면 당초 계획대로 컨테이너부두로 운영될 경우 예상수익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해 정부에서 받기로 한 최소운영수입보장(MRG)도 물건너 갈 것으로 예상했다.
항만개발협약에 따르면 정부는 가포신항 사업시행자에게 처음 5년간 예상수익의 90%, 다음 5년간 80%, 마지막 4년간 70%의 MRG를 차등 지급하게 된다. 하지만 취항선사를 출자지분의 10% 이상 유치하지 못하고 예상수익의 50%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지급이 되지 않는다.
개장 첫해 추정운영수입은 101억원(15만6천TEU 처리 기준)으로 정했으며 MRG는 연차적으로 증액돼 14년차엔 300억여원(51만6천TEU 기준)까지 늘어난다.
해양수산부는 일반화물부두 변경 요청이 들어오면 마산아이포트 활성화에 필요한 게 뭔지 면밀히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 마산=손용학 통신원 ts1064@kornet.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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