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2-20 08:48

건화물선시장, 대형 벌크선 운임하락 지속

                                       건화물선시장, 대형 벌크선 운임하락 지속                                

 

[DRY MARKET]

 

지난 드라이 시장은 대형 벌크선의 운임 하락에 힘입어 하락세를 나타냈다. BCI 동안 392포인트 하락한 1,440 기록하면서 전체 선형 가장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파나막스와 핸디막스 역시 이러한 하락세에 동조하는 분위기였다. 중국의 국내 철광석 가격이 국제 가격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거래량이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크리스마스 연휴를 고려한 선주들의 화물 경쟁이 심화되면서 운임 하락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BDI 동안 182포인트 하락한 784 기록, 700선으로 무너지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브라질의 기상악화로 인해 철광석 거래에 차질을 빚으면서 시장의 침체 현상이 장기화 것이라는 부정적인 소식이 들리고 있어, 당분간 드라이 시장의 상승세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BDI 동안 18.84% 하락하여, 12 14 784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

지난 주 케이프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BCI가 1,800선으로 무너진지 한 주 만에 392포인트 하락한 1,440을 기록, 1,400선으로 무너지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서호주를 중심으로 철광석 거래량이 증가, 가용선복이 TIGHT 해지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10.0% 상승한 $11,000을 기록했다. 반면, 대서양 수역에서는 브라질의 자연재해로 인해 철광석 거래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55.9% 하락한 $7,500을 기록하며, 수역 별로 다소 상반된 모습을 나타냈다. PERIOD 시장 역시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철광석 가격이 국제 가격보다 낮아 중국이 철광석 수입량을 더 이상 늘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이 소식이 들리고 있어, 케이프 시황의 상승세는 당분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21.40% 하락하여, 12월 14일 1,440을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37.9% 하락하여, 12월 14일 USD 8,000/DAILY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4.8% 하락한 USD 16,510/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2.6% 상승하여 USD 7,809/DAILY를 기록하고 있다.

179,100 DWT 벌커 “PROSPEROUS (2011 BLT)”는 USD 5,000/DAILY에 IMMINGHAM에서 인도되어, TRANSATLANTIC ROUND를 거쳐 SKAW-CAPE PASSERO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지난 주 파나막스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BPI가 한 주 동안 97포인트 하락한 839를 기록, 800선으로 무너지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던 인도네시아의 석탄 수요마저 감소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12.7% 하락한 $5,500을 기록했다. 대서양 수역 역시, 일부 지역에서 기상악화에 따른 체선이 겹치면서 운임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거래량 감소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10.0% 감소한 $9,000을 기록했다. BPI가 3주 연속 하락하며 800선으로 무너진 가운데, 연말 분위기로 인해 당분간 이러한 하락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부정적인 소식이 들리고 있어, 파나막스 시황의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0.36% 하락하여, 12월 14일 839를 기록하고 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8.8% 하락하여, 12월 14일 USD 6,625/DAILY를 기록하고 있다.

81,932 DWT 벌커 "TYANA (2010 BLT)"는 USD 8,500/DAILY에 LISBON에서 인도되어, GIBRALTAR-SKAW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80,384 DWT 벌커 "WADI ALYARMOUK (2010 BLT)"는 USD 6,000/DAILY에 HONG KONG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지난 주 핸디막스 시황은 약 보합세를 나타냈다. 수프라막스 선형에서는 극동에서 유럽으로 가는항로를 제외한 다수의 수역에서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태평양 수역의 경우 거래량 감소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8.8% 하락한 $7,750을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약 보합세를 나타냈다. 핸디사이즈 역시 유럽에서 미국 동부해안으로 가는 항로를 제외한 다수의 수역에서 약 보합세를 나타냈으며, 태평양 수역의 경우 거래량 감소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1.4% 감소한 $7,100을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약 보합세를 나타냈다. BSI가 한 주 동안 15포인트 하락한 745를 기록했으며, BHSI가 한 주 동안 4포인트 하락한 443을 기록한 가운데, 태평양 수역의 석탄 거래량과 대서양 수역의 대두 거래량이 시장을 견인하며 큰 폭의 하락세는 면했으나, 다음주 크리스마스 장기 휴가를 앞두고 시장이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어, 핸디막스 시황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1.97% 하락하여, 12월 14일 745를 기록하고 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0.89% 하락하여, 12월 14일 443을 기록하고 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8% 하락하여, 12월 14일 USD 6,938/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0.1% 상승하여, 12월 14일 USD 6,417/DAILY를 기록하였다.

52,292 DWT 벌커 “TAMARITA (2001 BLT)"는 USD 7,000/DAILY에 JINTANG에서 인도되어, EAST AFRIC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45,744 DWT 벌커 “STORM RANGER (1995 BLT)”는 USD 15,000/DAILY에 USGULF에서 인도되어,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매매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은 파나막스를 중심으로 중고선가의 하락세가 멈춘 것으로 보이나, 선가 반등으로 이어지기에는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이며, 지난 주와 비슷한 수준의 매매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2년 일본 건조의 “PEGASUS ISLAND (77,830 DWT)”로써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22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5년 일본 건조의 “IKAN BAYAN (75,777 DWT)”은 그리스 바이어에게 1,5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4년 일본 건조의 “TPC ARIRANG (71,535 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7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6년 폴란드 건조의 “SELANDIA (48,139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650만 달러에 매각되었으며, 1990년 일본 건조의 “YOU XUAN (43,697 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1995년 폴란드 건조의 “GREEN VALLEY (12,571 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에서는 연말 분위기로 접어들면서 네 척의 매매 소식만 전해지며, 조용한 시장 분위기를 나타냈다.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7년 일본 건조의 “STOLT SWAZI (19,996 DWT)”로써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175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7년 건조의 “AMALIA (6,450 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11년 건조의 “LADY OZGE (6,100 DWT)”는 터키 바이어에게 1,4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5년 터키 건조의 “NATASJA (4,200 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4년 건조의 벌커선 “JIN HAN (75,524 DWT)”으로써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36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1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ITALIA (47,230 DWT)”는 싱가폴 해체업자에게 LDT당 409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4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NYK PRESTIGE (43,369 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6년 건조의 벌커선 “ALTANGER (30,382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0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건조의 벌커선 “FRIENDSHIP V (29,135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396달러에 매각되었고, 1975년 건조의 벌커선 “TEGUCIGALPA (11,849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36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4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OLA (11,004 DWT)”는 터키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4년 건조의 리퍼선 “PUSAN REEFER (8,238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8년 건조의 오프쇼어 “ASSO DICIANNOVE (1,552 DWT)”는 터키 해체업자에게 LDT당 30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2년 건조의 오프쇼어 “ASSO DICIOTTO (1,10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13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자료제공:M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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