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10-30 16:39

[ 자연 그대로 운반하는 ‘항공용 방진파렛트’인기 ]

日서 개발, 포장재 제작· 회수비 절감 환경보호에 효과

최근의 물류기술은 대부분이 다른 목적에 의해 개발돼 물류분야에 응용되어
물류의 고도화·효율화를 일구어냈다고 할 수 있다.
기업, 소비자, 모든 물류수요자들의 물류분야에 대한 요구는 세분화되어가
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수송중에 생기는 손상을 최대한 줄이는 것.
물건을 손상없이 수송하기 위해서는 출하자가 세심한 포장을 하는 방법외에
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현재도 일부 국가에 수출할 때는 세심한 포장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듯 컨테이너등의 수송기기류의 개선
에 의한 손상저하와 포장의 간소화 역시, 물류의 발전에서는 그다지 눈에
띠지 않는 일면이다.
최근 물류선진국 일본에서는 항공용 방진파렛트를 개발해 관심을 모았다.
이 항공용방진파렛트는 손상되기 쉬운 물건을 보다 안전하고 신속하게 수송
하기 위한 것이다. 본지에서는 이 항공용 방진파렛트개발과정과 도입효과를
통해, 수요자중심의 물류개발에 대처하는 최신 기술개발동향을 살펴보기로
하자.

정보기기의 소형화와 함께 사무실과 일반가정에 컴퓨터가 보급되는 등 정밀
기기라고 불리워지는 상품들이 속속 우리주변에 등장하고 있다.
기기의 성능도 매년 향상되고 상품이 다양화됨과 동시에 상품사이클도 가속
화되면서 상품에 맞춘 포장재도 다종, 다양화되고 있다. 한편 환경 관련법
이 제정되면서 포장재료의 회수, 자원개발등에 대한 연구도 의무시되고 있
다.
이러한 제품 중에는 진동이나 충격에 민감한 제품이 많고, 수송중에 발생하
는 진동이나 충격으로 제품조립부의 덜거덕거림이나 헐거움을 발생시켜 기
능불능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
통상 수송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트럭수송이나 철도수송의 경우, 트럭수송
은 노면 상태가 나쁜 도로나 교량 통과시에 예측할 수 없는 진동이 발생하
는 경우가 있고 철도수송은 화차 연결시에 큰 충격이나 진동을 동반할 가능
성이 있다.
이 때문에 제조업계에서는 독자적으로 포장재의 질을 강화한다든가 비용증
가에도 불구, Air suspension장착차 등을 사용하고 있다.
딸기나 복숭아 등 과실수송도 같은 문제를 갖고 있어, 부딪쳐서 생기기쉬운
손상사고를 경감시키기 위해 포장재등의 강화를 도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 항공화물수송 현황

일본의 항공화물수송은 공항간에는 항공기가 이용되고 있지만 화물의 집배
업무는 트럭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진동을 줄여야하는 정밀기기류를 수송할 경우, 운송회사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Air suspension장착차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운송회사에서 항공회사로의 화물반입시에는 포크엔트리가 부착된 통상 ‘LD
-3형’이라 불리는 항공컨테이너가 사용되고 있으며 제품이 항공컨테이너에
실려 트럭에 의해 항공회사창구까지 수송된다.
하역에는 대부분 포크리프트를 사용하고, 트럭에서 내려진 항공컨테이너는
다루기 쉽게 30cm간격으로 베어링을 설치한 바닥에 일시 둔다.
그후, 항공컨테이너는 컨테이너도리라고 불리우는 운반기기에 의해서 항공
기까지 운반되고 항공기동체(화물실)에는 하이리프트 로더라고 불리는 승강
기에 올려져 반입된다.
항공기로 수송된 컨테이너는 반대의 작업수순으로 운송회사에 인도된다.
따라서 Air suspension장착차를 사용하더라도 공항내의 작업으로 대폭 수송
환경이 열악해 질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컨테이너도리라고 불리는 운반기기
는 서스펜션등의 진동충격을 완화시키는 장치도 없어서 노면으로부터의 진
동충격을 타이어만으로 견디고 있기때문에 화물에 미칠 충격은 매우 크다고
판단되고 있다.
공항내의 활주로와 그밖의 노면상황은 진동 발생 빈도가 높은 콘크리트포장
이 많고 그 위를 컨테이너도리에 의해 반송되고 있다. 항공컨테이너에 진동
계측기를 설치하여 반송중의 진동가속도를 계측한 결과 1∼2km의 반송거리
에서 상하방향 1∼12G(발생가속도)로 측정됐다. 이러한 계측을 나리카공항,
삿보로공항, 후쿠오카공항, 히로시마공항, 마츠야마공항, 미야자키공항 등
각각 왕복 2회씩 16회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 분석한 결과, 공항내 주행
시에서는 상하방향의 발생가속도가 상시 1G(발생가속도)가 걸리고 있고 이
밖에도 항공기에 대한 적재시에 발생하는 가속도는 12G로 측정됐다.

항공용 방진 파렛트개발

항공화물수송 현황을 조사한 결과, 공항내 작업시 굉장히 높은 가속도(진동
수 70∼110Hz)가 발생하고 있었다.
딸기의 항공수송 등에서 과일이 상처나는 경우가 있지만 이 경우도 70∼110
Hz의 진동이 원인이었다.
따라서 공항내 작업시 가속도나 진동충격을 줄일 수 있는 수송기재의 개발
이 요구된 것이다.
개발대상은 항공컨테이너에 탑재가능한 LD-3형 방진파렛트로 파렛트의 형태
는 편면에 구멍을 낸 형태와 거의 비슷하며 적재면에는 적재화물중량에 견
디도록 Honeycomb를 사용, 알미늄판으로 끼워넣는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파렛트의 다리부분은 성질이 다른 발포 폴리에틸렌과 방진고무를 사용했다.
방진파렛트 뒷면에는 굄목고무를 부착하고 항공컨테이너내에서도 움직이지
않도록했으며 포크리프트운반시에 전도되지 않도록 아랫면에는 Deck Bord를
설치했다.
또한 트럭에 싣기 편리하도록 핸드리프트를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했다.
화물 고정용으로는 항공기 좌석 고정에 사용하고 있는 시트트럭 pitting 레
일이라는 금속구를 방진파렛트 적재면의 4변에 부착하여 파렛트에 탑재하는
어떠한 치수의 화물이라도 고정시킬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개발한 방진파렛트는 LD-3형 항공컨테이너의 바닥면·넓이에도 맞고
도어 투 도어 수송을 위한 2t트럭의 화대에도 탑재가능한 치수로 다음과
같은 사이즈와 중량이다.
사이즈: 1295mm×1295mm×172mm
중량: 46kg
단 사이즈와 중량은 방진파렛트만이지 화물고정용구나 항공컨테이너의 무게
는 포함되지 않는다.

방진파렛트의 실내성능시험

방진파렛트의 성능확인을 위해 다리부분에 발포 폴리에틸렌과 방진고무를
설치한 방진파렛트의 시험용 기계를 제작하여 실내시험을 여러번 실시했다.
그 결과, 발포 폴리에틸렌의 구성을 결정하고 방진고무의 배열은 9각가운
데 4각으로 하는 것이 가장 방진효과가 컸다.

▲항공기에 실었을때
LD-3형 항공컨테이너에 약 500kg의 화물을 넣고, 항공기 탑재시의 실수송시
험을 4회에 걸쳐 실시 ①방진파렛트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와, ②방진파렛트
를 사용한 경우를 비교했다.
LD-3형 항공컨테이너를 항공회사로 인도하여 항공기에 탑재하기까지 평균적
인 데이터의 비교를 표1로 표시했다. 측정은 이착륙시간이나 비행중에도 실
시했는데 이륙시간은 최대 0.3G, 착륙시간은 최대 1.0G를 기록했다. 이 수
치는 트럭이 도로상을 주행하고 있는 시간에 받는 가속도와 비교해도 그다
지 크지 않다.
이상과 같이 방진 파렛트를 사용한 경우,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서의 최대가
속도를 1/2∼1/3까지 감소시킬 수 있었다.

표1 항공기에 실었을때 실제 수송시험결과(최대발생가속도비교)

계측방향 방진파렛트사용상황 감소효과
파렛트사용안함 파렛트사용
상하 12.0G 4.0G ▲8.0G
전후 6.0G 3.0G ▲3.0G
좌우 9.0G 2.5G ▲6.5G

▲트럭에 실었을때
방진파렛트를 일반차량(판넬부착차량)에 적재 방진효과 확인실험을 실시했
다. 통상 판자가 부착된 10t차에 약500kg의 화물을 싣고 일반도로, 고속도
로, 자동차도로를 주행하여 진동을 측정했다. 그 결과가 표2, 3이다.
표3의 구성비율이라는 것은 발생가속도구성의 데이타를 총 데이타수로 나눈
비율이다. 이 실험에서 사용된 계측기는 기억데이터량이 최대 970데이터이
므로 각각의 발생가속도 구성 데이터수를 970에서 뺀 값을 나타내고 있다.
이 결과, 방진파렛트를 이용한 경우의 발생가속도는 판자부착차량의 경우와
비교해도 상하방향에서는 방진효과는 약간 적었으며 전후방향은 동등, 좌
우방향은 방진파렛트쪽이 훨씬 좋은 것으로 확인됐다.

표2 각종 트럭의 실제수송실험결과(최대발생가속도비교)

계측방향 트럭의 종류
판자부착차량 판자부착차량 Air suspension차량
방진파렛트사용 방진파렛트사용안함
상하 1.8G 3.1G 1.5G
전후 0.6G 1.0G 0.4G
좌우 0.6G 1.6G 0.7G

표3 각종 트럭의 발생가속도 구성비교

계측방향 트럭종류 발생가속도의 구성 구성비율
상하방향 방진파렛트 0.2∼1.2G 98.4%
판자차량 0.6∼2.0G 98.6%
Air sus차량 0.4∼1.2G 99.4%
전후방향 방진파렛트 0.2∼0.6G 100%
판자차량 0.2∼0.6G 98.9%
Air sus차량 0.2∼0.4G 100%
좌우방향 방진파렛트 0.2∼0.6G 100%
판자차량 0.2∼1.0G 99.3%
Air sus차량 0.2∼0.6G 100%


방진파렛트의 특징

이번에 개발된 방진파렛트는 400∼1000kg의 화물에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화물의 특성에 맞추어서 완충재를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다. 또한
완충재가 열악한 경우에도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개발상품은 LD-3형 항공컨테이너안에 들어가는 화물에 한정되지만 화물을
그대로 출하하는 것도 가능하며 포장자재의 제작, 회수비용도 저렴할 뿐만
아니라 환경면에서도 효과적이다.

화물의 고정방법

종이박스와 같은 집합화물을 방진파렛트위에 고정하는 방법을 사진2로 나타
냈다. 방진파렛트중앙에 쌓은 여러개의 상자 화물집합의 좌우에 벨트를 부
착한 그물을 씌워 조임벨트로 고정한다. 조임벨트의 양단에는 시트트럭 피
팅마운트라는 항공기에 사용하는 고정용 금속구를 이용한다. 피팅을 부착한
시트트럭·피팅레일(이하레일이라고 한다)을 적재면의 4변에 설치하여 화
물의 대소에 관계없이 고정할 수 있다. 또한 이 레일을 사용하여 화물을 보
호하기 위해 판넬을 세우는 것도 가능하게 되어있다.
정밀기기 제조업체 10개사에 전화조사를 실시한 결과 정밀기기의 현재 수송
방법으로써 기기본체는 간이 포장이 주류를 이르며 자동현금지불기(ATM)나
컴퓨터서버등 정밀기기본체는 이동이 편리한 바퀴(Caster)가 부착된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 때문에 수송할때는 화물을 하부에 고정할 필요가 있다. 사진3과 같이 고
정플레임을 사용하여 화물의 하부를 고정할 수 있도록 했다.
고정프레임이 화물과 접하는 면에는 부드러운 완충재를 넣어 화물에 상처가
나지않도록 하고 화물을 고정할때 완충재가 조금 휘어질 정도의 장력을 유
지하므로써 화물의 고정성을 높였다. 또한 조임벨트부착망을 사용해 고정
능력을 높일 수 있게 했다.
이처럼 이번에 개발된 방진파렛트는 고액의 수송비용을 요하는 Air suspent
ion차량의 일괄수송과 비교해서 손색이 없는 수송품질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송비용을 대폭으로 삭감시킬 수 있다.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운반하는 것
은 물류업자들의 꿈이다. 항공수송의 특성인 스피드를 살리면서 수송품질의
향상과 저비용을 실현하고 수송방법의 선택성을 높여 고객요구를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것은 1997년 12월에 특허신청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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