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8-06 11:12

현대식 벌크선 중고선시장 여전히 활발

중고선 탱커시장은 침체 지속
◆선박매매 시장= 건화물선 중고선 매매시장을 살펴보면 현대식 벌크선을 중심으로 건화물선 시장의 매각활동은 여전히 활발한 모습이다.

8월 둘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3년 일본 건조의 BELISLAND(76,602DWT)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000만달러에 매각됐고, 1994년 일본 건조의 DUBAI FREEDOM(45,734D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730만달러에 매각됐다.

2005년 일본 건조의 FORTUNE SPIRIT (32,500DWT)은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2,300만달러에 매각됐고, 1999년 일본 건조의 BRIGHT OCEAN II(32,128DWT)는 터키 바이어에게 1,7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4년 일본 건조의 OCEAN LOTUS(28,432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2,000만달러에 매각됐고, 1984년 일본 건조의 YICK HUA(28,086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25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1997년 일본 건조의 HAWAIIAN EYE(7,500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65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은 침체기가 계속되고 있어 빠른 시일 내에 회복되긴 쉽지 않아 보인다.

8월 둘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3년 스페인 건조의 WELWIND(147,000DWT)로 중국 바이어에게 1,000만달러에 매각됐고, 1992년 한국 건조의 PATRIOT SPIRIT(96,920DWT)은 인도네시아 바이어에게 1,64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7년 일본 건조의 NEW AMBITION(88,761D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620만달러에 매각됐고, 1991년 일본 건조의 GOLDEN CHEMICAL(5,500DWT)은 싱가포르 바이어에게 42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에서는 여전히 중국 해체업자들의 활동이 두드러져 보인다.

8월 둘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4년 건조의 탱커선 PRIME(40,231DWT)으로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310달러에 매각됐고, 1987년 건조의 PALENQUE(37,583DWT) 역시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310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건조의 QINGDAO STAR(33,852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269달러에 매각됐고, 1980년 건조의 PIONEER TRADER(17,159 WT)는 정확한 바이어와 해체업자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6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GREEN MORAL (16,929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50달러에 매각됐고, 1983년 건조의 ARIHANT (15,753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67년 건조의 벌커선 MURGASH(13,902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50달러에 매각됐고, 1979년 건조의 CHRIMITSAU(12,685DWT)와 1980년 건조의 CAPTAIN P(12,665DWT)가 각각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73년 건조의 NOBLE(4,054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매각됐고, 1967년 건조의 GOLDEN PRINCESS(1,830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220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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