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09 09:07
건화물선 벌크시황을 말해주는 발틱운임지수(BDI)가 연일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벌크선 시황이 바닥이라는 견해도 있지만 올초 2,000포인트를 돌파한 이후 계속 지수가 떨어지자 업계는 매우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BDI가 계속 상승세를 시현해 채산점 한계선인 2,500포인트는 유지해 주기를 기대했기에 더욱 초조해 하는 것이다.
더욱이 컨테이너용선지수의 하락세도 바닥권에서 회복될 기미를 보이고 있지 않아 선복과잉에 의한 운임시장의 대혼란이 우려되고 있다.
가뜩이나 물량이 부족해 계선량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마당에 올해부터 1만TEU급이상 극초대형 컨선이 쏟아지고 있어 정기선 해운시장의 바닥권을 헤아리기가 힘든 상황이다.
따라서 해운선사들은 해운산업을 살리는 정부의 특단 조치가 조속히 시행되기를 고대하고 있다. 해운업 구조조정이 조금이라고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업계 전반의 심각한 타격은 물론이고 우리 국가경제에 큰 부담이 되는 것이다.
해운브로커들은 정부의 해운업 구조조정이 지금과 같이 미뤄지면 하루에 수천만달러의 손실을 입게 된다고 경고하고 있다.
정부의 구조조정 속도가 늦어지고 시간을 끌게되면 해운, 조선업 전체가 붕괴될 소지가 크다는 주장이다.
물론 정부도 극심한 세계경제 동반침체로 최악의 사태를 맞고 있는 해운업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와 업계간의 차이는 현장감 즉, 피부로 느끼는 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럴때 일수록 정부측은 업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정부는 최근 해운업 구조조정을 위해 최대 4조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운선사의 무분별하고 투기적인 용대선 관행을 막기 위해 자사 선박 대비 용선비율을 일정한 수준으로 규제하고 외항해운업 등록기준도 강화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개방과 자율화를 내세워 외항해운업 사업 수행능력이 없는 선사들이 대거 신규 진입해 더욱 문제를 어렵게 하고 있어 정부로서도 이번 기회에 업계의 새질서를 구축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국내 해운선사의 선박들이 외국으로 헐값에 팔리는 것을 방지키 위해 조성되는 선박펀드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채권은행, 민간 투자자가 참여한다.
한국자산공사는 펀드 조성자금의 30%정도를 출자해 선박투자회사를 설립하고 채권은행이 담보로 잡고 있는 선박을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60%를 투자하는 한편 민간투자자 자금을 10%정도 유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채권은행은 신용공여액 500억원이상인 37개 외항해운업체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를 4월말까지 마치고 올 상반기 중 140여개 소형 해운선사도 평가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이에 주요 외항해운업체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가 마무리되는 5월부터 선박펀드가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정부의 해운업 구조조정과 지원 일정이 너무 느슨하다고 밝히면서 속도전을 불사하는 과감한 시책들이 시급히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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