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6-04 11:28

대한항공, 국제항공화물수송 4년 연속 세계 1위

2위 루프트한자, 3위 캐세이퍼시픽항공

대한항공이 4년 연속 국제 항공 화물수송 1위 항공사로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최근 발표한 ‘세계 항공수송 통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 2007년 국제항공 화물을 총 94억9800만 톤-킬로미터(Ton-Km, 각 항공편당 수송 톤수에 비행거리를 곱한 값의 합계)를 수송해 2004년 이후 4년간 세계 1위를 차지했다.

2위와 3위는 루프트한자(83억3600만 톤-킬로미터)와 캐세이퍼시픽항공(82억2500만 톤-킬로미터)으로 조사됐다.

1위인 대한항공과 2위인 루프트한자의 화물 수송량 차이는 지난 2006년 6억300만 톤-킬로미터에서 지난해는 11억6200만 톤-킬로미터로 더욱 벌어졌다.

대한항공이 항공 화물수송 부문에서 4년 연속 부동의 1위를 이어가는 배경에는 ▲지속적인 노선 확장 ▲차세대 화물기 도입 ▲화물터미널 확장 ▲e-비즈니스 투자 등 4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뤘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모스크바, 휴스턴, 샤먼, 뮌헨에 화물노선을 개설했고, 상하이와 텐진에 화물노선을 증편했다. 또 화물기를 B747-400F로 단일화해 원가와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최신 화물기인 B747-400ERF를 운영해 연료비 절감을 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2004년 인천공항 제1 화물터미널의 처리 능력을 연간 103만 톤에서 135만 톤으로 확장했으며, 지난해 8월에는 연간 26만 톤을 처리할 수 있는 제2 화물터미널을 완공하기도 했다.

특히 대한항공은 e-고객서비스플랫폼(CSP)으로 e-예약 시스템 비중을 확대하고 있으며 화물 전자태그(RFID) 시범 사업 추진, 새로운 항공화물 운송 체계인 e-Freight 사업 참여 등 질적인 부문에서도 세계 최고 항공사로 도약하고 있다. <안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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