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4-24 09:47
한중항로/ 시장개방 코앞…항로안정화 해법은
3월 물동량 상승세
한중항로는 수출항로의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내년 컨테이너선 시장 개방을 앞두고 시장 안정화를 위한 묘안 짜기에 한창이다.
한중 수출항로는 지난달 한일항로나 동남아항로 등 최근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 항로들엔 미치지 못하지만 나름 물동량이 소폭 호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기업들이 2월 한달 명절 연휴로 수출에 차질을 보인 이후 지난달 들어 미처 내보내지 못한 재고품을 밀어내기 했기 때문이다. 선사들마다 차이는 있으나 평균 10~20%의 소석률(화물선적률) 상승을 나타낸 것으로 파악됐다.
A선사 관계자는 “지난달의 경우 2월과 비교해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였다”며 “한중항로는 보통 월초와 월중엔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지난달엔 한달 내내 상승세였다”고 말했다.
이달 들어선 지난달 만큼의 활기찬 모습을 보이진 않았지만 연초 시황과 비교하면 여전히 강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고 취항선사들은 전하고 있다. 1~2월 물동량이 워낙 안 좋았던 탓에 상대적으로 시황 체감이 개선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같은 선사들의 전언에도 불구하고 한중 수출항로는 여전히 부진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수입물동량이 수출물동량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에서 선사들의 선복이 수입물동량에 맞춰져 선복과잉 시황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원양선사들이 미주항로 노선상에서 화물 집화에 뛰어들거나 중국 직기항 체제를 늘리면서 환적화물이 줄어드는 것도 선사들엔 부담이다.
때문에 최근 선사들을 옥죄고 있는 연료유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도입한 유가할증료(BAF)도 징수율이 갈수록 하락하고 있다. 지난해말 70% 이상이었던 BAF 징수율은 최근 들어 50% 이하로 떨어졌을 뿐 아니라 일부 선사의 경우 아예 BAF 징수를 포기한 곳도 눈에 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내년 한중 컨테이너항로 개방에 앞서 항로안정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정부는 내년 한중항로가 개방될 경우 선사들의 과당경쟁이 더욱 심해질 것을 우려해 사업자단체인 황해정기선사협의회(황정협)에 이에 대한 민간자율기준 마련을 지시했다. 정부는 다음달까지 황정협이 마련한 안정화 방안을 바탕으로 중국 정부와 협의를 거쳐 연말까지 이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대해 선사들은 황정협의 운임덤핑 관련 내규를 손질하면 기준 마련엔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그보다 노선별 점진적 개방이 항로안정화를 위한 선결 조건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물동량이 받쳐주고 있는 북중국을 먼저 개방하는 대신 경쟁이 심한 남중국은 그 시기를 늦추자는 얘기다.
B선사 관계자는 “선박은 자유롭게 투입한다고 하면서 항로 안정화를 도모케 한다는 건 상당히 어려운 문제”라며 “시장에 타격이 없도록 정해진 선박투입계획에 따라 항로 개방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항로 개방에 찬성하는 쪽은 전체 한중항로 취항 선사 중 동남아항로까지 취항하는 국적선사들이 포진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반면 중국적 선사들은 항로개방에 소극적이다. 환적 화물 점유율이 높았던 중국 선사들은 환적 화물이 최근 감소하면서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선사들은 현재 물동량 부족 및 유가·용선료 상승을 이유로 정부에 신고한 선박량도 모두 항로에 투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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