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9-14 17:07
경기도는 14일 평택항-평택역, 신분당선, 광역철도 등 도내에서 진행 중인 각종 사회간접자본 구축사업을 조기에 완공해줄 것을 건설교통부에 건의했다.
도(道)는 건의서에서 "수출입화물의 물류비 절감과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도로,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 구축사업이 예산지원이 늦어져 공기가 상당기간 지연되고 있다"며 "특히 경의선, 분당선 연장, 신분당선 구간 등은 공사지연으로 심각한 교통난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공사가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을 제때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도가 재정지원을 건의한 사업은 중앙선, 경원선, 수인선, 경춘선 등 7개 광역철도건설사업, 진안-신리 등 10개 국도대체 우회도로 건설사업, 계수대로 등 13개 광역도로 건설사업, 신분당선 연장구간(정자-호매실,23㎞) 건설사업 등이다.
특히 건교부가 1, 2단계로 나눠 2019년까지 건설 예정인 신분당선의 경우 국비사업을 민자사업으로 전환, 전구간을 동시에 착공하면 도가 사업비 가운데 8천12억원을 자체 부담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도는 수출입 화물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 평택항-평택역간 산업철도(30.6㎞)를 조기에 구축, 평택항을 대중국 진출의 거점항으로 육성해줄 것을 건의했다.
또 현재 투자 대기된 국내 기업의 공장 증설을 위해 8개 시군에 220만평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주한미군기지가 들어설 평택시와 미군기지를 반환받는 파주, 동두천 등 5개 지구에 각각 580만평과 84만평규모의 산업용지를 조성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밖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과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수도권 경쟁력 약화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계획 중인 수도권정비계획 정비발전지구에 도내 낙후지역이 확대 포함될 수 있도록 정책 전환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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