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6-28 17:30

광양항 개발 축소 움직임에 반발 거세

해양수산부의 광양항 개발 축소 움직임에 대해 전남도와 지역정치권, 지역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28일 전남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에서 광양만 개발 계획을 33선석에서 20선석으로 조정하는 내용의 용역 결과 발표에 대해 '양항정책 포기'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2011년까지 부산신항의 경우 3개 선석이 줄어드는 데 비해 광양항은 13개 선석을 축소키로 한데 대해 지역차별이라며 반발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전남도는 "최근 각종 인센티브 제공 등의 정책을 벌인 결과 광양항의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이번 발표는 충격적"이라며 "기존의 양항정책이 유지될 수 있도록 강력한 건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광양항의 물동량이 부족한 것은 SOC 건설과 배후단지 개발 지연이 원인이라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사실"이라며 "이번 해양부 용역결과는 정부가 양항정책을 말로만 떠들 뿐 지원은 하지 않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불만을 표출했다.

이와 함께 광양시 등도 "부산신항은 거의 변화가 없는 반면 광양항만 대폭 축소키로 한 것은 해양수산부의 양항정책을 의심스럽게 하는 것 같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인곤 전남도 해양항만과장은 "해양부의 용역 결과는 지역균형발전 취지에 크게 어긋나고 광양.부산항을 동시에 육성하는 정부의 '투포트 정책'에 전면 배치되므로 이를 철회하고 최초 개발계획을 그대로 밀고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열린우리당 전남도당도 성명을 내고 "해양수산부가 부산항은 3개 선석을 축소하는데 비해 양항정책의 한 축인 광양항에 대해서는 13개나 대폭 축소 하겠다고 밝힌 것은 양항정책의 포기로 밖에 볼 수 없는 심각한 사태"라고 지적했다.

전남도당은 이어 "광양항이 물동량이 적기 때문에 개발을 축소해야 한다면, 발전된 지역은 더욱 발전되고 뒤늦게 개발이 시작된 지역은 더욱 뒤처지는 지역발전불균형과 빈익빈 부익부의 문제점만 심화될 따름"이라며 광양항에 대한 개발 의지를 즉각 천명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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