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2-09 10:14
정부는 9일 열린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해양수산부가 마련한 ‘해운항만물류 서비스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해 토의하고 이를 범정부적 차원에서 적극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 3월 국무총리 주재로 서비스산업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새로운 국가 동력산업인 서비스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분야별로 대책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이번 ‘해운항만 서비스 경쟁력 강화방안’은 중국 상하이 양산항이 10일 정식 개장됨에 따라 동북아 중심항만 선점을 위한 주요 항만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어, 부산·광양항이 실질적인 동북아 물류허브로 자리메김할 수 있도록 해운항만물류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대응책이다.
이번 방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크게 세가지 방향의 추진전략에 기초해 장단기 세부 추진계획을 담고 있다.
첫째, 정부는 일류 해운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운강국의 지표가 되는 국적선대 증강을 위해 해운관련 세제 및 금융지원을 지속 강화하고, 동북아 중심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한 피더서비스망을 효과적으로 확충하며 경쟁력 있는 선원인력공급을 지원을 통해 해운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둘째, 항만물류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고 주변국과 물류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부산·광양항 개발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부산신항 3선석을 내년 1월 개장하여 중국 상해 양산항 개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한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항만물류산업의 클러스터화를 통해 항만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해 나가고, 다양한 인센티브 개발을 통해 환적화물(T/S) 및 다국적 물류기업을 국내에 유치하며, 내년 하반기에는 한·중·일 국제물류장관회의를 개최해 3국간 실질적인 상호협력 모델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셋째, 고객지향적인 항만물류서비스 시스템을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그동안 물류비 절감에 걸림돌로 작용해 온 항만노무공급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정부관리 중심의 항만관리체제도 단계적으로 항만공사화 또는 지자체에 이관하여 그 효율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최고 수준의 IT 항만인 유비쿼터스 항만(U-Port) 구축을 위해 무선인식기술(RFID) 시스템을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해 선진화된 항만물류정보시스템을 완비함으로써 항만이용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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