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7-08 14:12

업체탐방/(주)모바일와이드

(주)모바일와이드

화주가 예스할 때까지,
차주가 만족할 때까지
운송가맹사업 yes full로 수배송 혁신

●●● 2000년 9월 한국물류정보통신(KL-NET)에서 분사한 (주)모바일와이드가 YES!FULL 시스템으로 화물운송주선사업에 뛰어든 지 5년째, 이제 그 결실을 맺기 시작하고 있다. 얼마 전 자본금 증자를 비롯해 작년 9월에는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자로 제1호 허가를 건설교통부로부터 받았다.

현재 TMS, WMS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와 더불어 화주와 차주의 수익을 창출하는 운송주선시스템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타 운송주선사와는 달리 가맹비를 일체 받지 않는다는 점도 신선해 보인다.

(주)모바일와이드 박영철 대표는 해양부 공무원 출신으로 KL-NET의 러브콜을 받은 영업력이 뛰어난 CEO로 알려져 있다. 박대표는 국내운송주선사업에 비전을 보고 KL-NET에서 분사해 법인을 설립하기에 이르렀다. 일반적으로 생명이 짧다는 벤처기업, 그러나 모바일와이드는 지금까지 꾸준히 성장을 거듭해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I 컨설팅과 솔루션 기술의 조화

(주) 모바일와이드의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의 영역은 컨설팅 영역과 솔루션 영역을 모두 포함한다. 운송사의 배차 체계 개선, 화주의 물류망 및 물류비 절감, 4PL업체의 솔루션 기반물류관리 아웃소싱의 컨설팅 영역과 더불어 SI(System Integration), SM(System Management),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의 솔루션 영역을 서비스하는 것이다. 이 두 영역은 시너지를 일으켜 물류구조개선 뿐만 아니라 e-Biz 환경 개선이 가능해지고 자연히 경영효율화를 실현할 수 있게 된다.

I 고객사의 물류과제 맡길만한 아웃소싱 능력

농협물류가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기 전 막바지 준비에 여념이 없다. 농협물류의 주요 아웃소싱 업체인 (주)모바일와이드는 물류기기 공동 이용 통합 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물류기기의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이 시스템은 보조금 정산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평가 및 통계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다. 로지스올, 삼성전자의 물류센터(천안, 기흥, 탕정, 소주), 팬코리아익스프레스 등의 TMS 관리도 (주)모바일와이드의 몫이다. 배차 및 운행의 효율화를 통해 적기 납품을 지원하는 기업의 물류구조개선에 일조하고 있다. 또한 수출입 화물의 하역, 창고, 운송 업무를 온라인 물류 서비스로 대행해주고, 단동국제항운유한공사의 여객 및 화물 관리 시스템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I YES! FULL 시스템이란?

작년 초부터 (주)모바일와이드의 본사 및 지사의 운송업무에 적용 중인 웹 기반의 Yesfull.com은 화주의 출하정보와 차주의 배차 및 공차 정보를 공유해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책임 배차하는 종합 물류 정보망 서비스다. 화주는 적기, 적시에 차량을 공급받아 물류비를 절감하게 되고, 운송사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 받아 차량의 회전율을 높일 수 있다. YES!FULL 시스템은 Cell Tracking 방식의 차량 위치 정보 서비스와 더불어 자동배차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자동배차 솔루션은 음성인식처리기술과 모바일 기술을 활용해 신속하고 정확한 배차가 가능하며, 수송과정을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I 효율적인 배차관리 실현

모바일 장비(ARS, SMS, Cell Tracking)와의 연동을 통해 수배송 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자동 배차 시스템은 차량을 활용한 물량 이동 시 각 물량별로 어떤 차량을 배정할 것인지, 배송 루트(순로)는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작업 스케줄은 어떻게 잡을 것인지에 대한 최적화된 해답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효율적인 배차관리는 화주-물류업체-하청업체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를 하게 된다.

I 화물의 적기인도

Cell Tracking 시스템에 의한 차량위치 관리와 운행기록 시스템에 의해 차량의 움직임을 관리하게 되면 특히 차량규정속도 준수 등 엄격한 시간관리를 통해 화물의 적기인도 및 차량의 회전율이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I CRM과 배차시스템의 연계

Yes!Full 시스템의 실시간 적용으로 배차 적용 CRM을 자동 배차시스템과 연계하여 최적의 배차를 적용하여 Quality Control이 가능하다. 그리고 기사와 차주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차주 평가시스템을 적용하여 평가 등급이 높은 기사를 활용하여, 법규위반준수, 적재물의 납기지연이나 손상 방지 등 화주에 대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 보안대책까지 세심한 배려

EDI 사용의 필수적인 조건인 문서 변환전송, 디지털 서명, 암호화는 시스템 방화벽과 별도로 완벽한 보안대책 강구할 수 있다. 모바일와이드의 시스템 방화벽, EDI 변환과는 별도로 고객사와 당사 정보 보호에 대한 협정서 체결 후 보안 시스템을 실현할 수 있다. 이는 화주 및 모바일와이드의 인력과 시간을 절감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는 것이 강점.

I 운송가맹사업의 비전 그리고 현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개정시행(2004.04.21)령을 살펴보면 화물운송 거래관계의 개선 및 영세운송사업자의 영업지원을 위해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제도 신규 도입(법 제24조)한다고 밝히고 있다. 차주의 입장에서 가맹점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실질적인 수익 보장 즉 안정적인 물량 공급을 바라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송가맹사업자는 장기적으로 안정적 물량을 제공할 수 있는 화주를 유치하는 것이 관건이다. (주)모바일와이드 김경모 상무는 “현 시행령에서는 500대 이상의 가맹회원을 확보하면 운송가맹사업 자격을 허가해 주고 있지만, 화주를 끌어당길 수 있는 매력도로서는 부족한 게 사실이다”며 “대부분의 화주와 차주는 공차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적극적이지 못하다. 또한 화주는 인맥으로 차주를 찾는 관례가 아직 사라지지 않았고, 가맹차량을 이용할 때 감면되는 법인세의 비중도 너무 작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업계의 인식 전환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이 제대로 정착만 된다면 다단계 거래를 축소하고 거래 비용이나 투명 경영을 실현할 수 있는 대안임은 분명하다. 현재 전국에 화물자동차 1251대 이상을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모바일와이드는 앞으로 운송주선사업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있어 사명감을 갖고 사업에 임해야겠다.

<서의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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