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4-29 10:51
경제자유구역내 외국 물류대학 유치
부산신항 · 광양항 배후교통시설 2008년까지 완공
내년부터 이론보다 실제 기업물류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공급망관리(SCM) 인력 양성이 본격화되며, 경제자유구역내에 2개국 물류대학 분교 유치가 추진된다.
또 중앙정부가 예산을 추가 투입해 부산신항과 광양항의 배후교통시설을 2008년까지 차질없이 완공하고, 전라선 및 경전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일부구간을 BTL(건설후임대) 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종합물류기업 육성을 위한 세제지원, 통관업 허용 등 정부 지원사항에 대해 하반기중 관련법률 개정을 추진하고 중소물류업체가 종합물류기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략적 제휴를 통한 인증제 도입을 검토키로 했다.
정부는 29일 과천청사에서 한덕수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경제정책조정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물류대책 추진상황'과 '부산·광양항 경쟁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해 점검하고 추가 보완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우선 SCM 전문인력 50명 양성을 목표로 기존 대학(원) 중 공모를 거쳐 선정된 1~2개 대학에 MBA 수준의 전문석사과정을 신설하고 내년 1학기부터 지원키로 했다.
국내 대학과 대학원에도 선박금융, 해사중재, 해운리스크관리 등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과정을 올해 하반기부터 설치할 수 있도록 예산 등을 지원하고, 물류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미국과 네덜란드 등 2개국의 물류대학 아시아분교를 경제자유구역내에 유치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 경쟁력있는 물류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1단계로 물류아웃소싱 기반확대에 중점을 두고, 중소물류업체도 종합물류기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올 상반기 중에 전략적 제휴를 통한 인증제도 시행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2단계로는 물류기업의 글로벌화 등 대형 전문물류기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산신항과 광양항 배후교통시설 등은 지자체의 재원조달 문제로 사업이 지연될 우려가 있어 관계부처간 협의를 거쳐 적기 완공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부산신항의 경우 배후도로(가락IC~초정IC)와 배후철도사업(낙동강~녹산 구간)은 중앙정부가 예산을 추가 투입해 2008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광양항도 배후도로인 광양~전주간 도로는 2010년 완공을 목표로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운영권을 담보로 자산유동화채권(ABS)을 발행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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