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04-08 15:51

[ 물류 효율화와 창고 ]

보관이 이루어지는 장소는 그것이 창고, 물류센터 혹은 다른 어떠한 이름
으로 명칭되던 간에 물류서비스의 제공 및 물류 생산성의 향상을 도모하
는 기업 물류활동의 기반이 되는 곳으로, 마케팅 및 물류전략에서 그 중
요성이 점증되고 있다. 창고를 경쟁우위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본다면,
기본적으로 창고를 재고관리와 연관짓는 전통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재고
와 정보흐름 양쪽을 관리하는 시각으로 보아야한다. 창고의 새로운 임무
로 인하여 전산화와 자동화가 물류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효과적인 창고관리를 위해서는 창고기능의 완전한 이해, 영업용 창고 및
자가창고의 장점, 재무 및 서비스 측면에서의 창고결정 요인 등을 알아야
한다. 또한 창고 작업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 및 최적의 위치에 창고시설
을 두기 위한 전략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창고에 대한 여러가지 대안을 가진다. 즉, 기업이 제품
을 보관하기 위한 창고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창고의 입지, 규모, 유형,
운영방식 등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와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창고의 결정은 전략적 또는 운영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전략적 결정은
전반적인 기업 정책과 목적을 유지하고 지원하는 물류자원의 배치와 관련
이 있다. 전략적 결정시 다음과 같은 전형적인 질문이 주어질 수 있다.
창고를 소유할 것인가, 리스할 것인가, 임차할 것인가, 또는 이러한 형태
를 복합적으로 유지할 것인가? 창고의 기능을 아웃소싱할 것인가? 새로운
장비를 구입할 것인가, 또는 창고의 운영인력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운영적 결정은 물류활동 수행을 관리하고 통제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지는
선택이다. 전형적으로 이러한 결정은 1년 또는 그 이하의 짧은 기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단기적인 범위를 갖기 때문에 이러한 결정은 전략적
결정보다 더 확실하다. 이들은 또한 물류시스템의 조정 및 이행과 관련된
다.

▣ 창고의 입지선정
원론적으로 창고의 입지에 대한 평가기준은 관련비용의 최소화이다. 그러
나 비용만을 고려한 입지결정이 때에 따라서는 잘못된 의사결정을 초래
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 단순한 비용만의 비교로는 질적인 측면, 예를
들어 장래의 확장 가능성, 수송의 편리성 등을 반영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요인들을 면밀히 검토한 후 입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
다.
입지선정에 고려되는 제반 요인들은 크게 경제적 요인, 자연적 요인, 그
리고 사회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경제적 요인을 살펴보면
여기에는 수송비용, 수송의 편리성, 노동력, 토지가격, 판매시장의 접근성
이 포함된다. 자연적 요인에는 기후, 급수의 용이성, 원자재의 접근성,
기타의 환경조건 들이 포함된다. 그리고 사회적 요인에는 지역사회의 특
성, 법규, 국가정책 및 개발계획, 조세정책 등이 포함된다.
입지선정을 위해서는 이상의 요인들과 이와 관련된 세부적인 자료들의 정
리가 필요하다. 구체적으로는 현재의 고객 뿐 아니라 장래 고객에 대한
분포, 수배송의 용이성, 용지조건, 법제조건 뿐 아니라 거점간 이동물량
에 대한 시간대별 일별 주별 월별 계절별 O/D, O/D별 기능별 비목별로 비
용 등에 대한 기초자료의 정리와 분석이 우선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이러한 기초자료의 정리가 이루어지면 다음에는 입지를 선정하기 위한 기
법의 활용이 이루어지게 된다. 기업의 활용은 크게 4가지 단계로 이루어
지는데, 첫째 물류시스템의 기본계획과 현황의 분석을 통해 입지 후보지
를 압축하여 정리하는 전제조건의 정리단계, 둘째 지도, 지가, 취급물동
량, 수배송 루트, 현재의 시설, 장래 수요에 대한 예측 등에 관한 자료의
정리단계, 셋째 이들 자료를 이용하여 입지 대안에 대한 평가와 제약요인
을 검토할 수 있는 입지선정의 수법 정리단계, 넷째 지리, 지형, 지가 및
기타의 제약조건의 검토를 통해 최종 안을 결정하는 제약조건의 검토단계
로 구성된다.
▣ 창고유형의 선택
창고의 입지가 결정되더라도 창고의 운영을 직접 할 것인가 혹은 임대할
것인가 하는 문제, 다시 말해 영업용 창고 또는 자가창고 중 어느것을
이용하느냐 라는 중요한 결정이 필요하게 된다.즉, 제조 및 유통기업에서
자가창고를 이용하여 물류거점을 구축할 것인지, 아니면 영업용 창고를
이용하여 물류거점을 구축할 것인가라는 문제는 많은 논란거리를 만들어
내고 있다. 기업에 따라서는 자가창고를 직접 운영하는 것 보다 나은 경
우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물론 여기에는 자본비용, 창고 운
영비, 제품의 특성, 그리고 유통 경로 등 고려해야 할 요인이 많다. 이와
같이 비용과 서비스 관점에서 적절한 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각 대안에 대
한 재무관계 뿐 아니라 장점과 단점을 잘 알아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기업은 크게 세가지 대안을 가질 수 있으며, 복잡
하게는 이들 세가지 대안의 조합에 따라 더욱 다양한 대안을 선택할 수도
있다. 즉, 창고시설을 임대하는 영업용 창고와 창고시설을 소유하거나 자
가창고, 그리고 영업용 창고의 변형인 계약창고 중 어느 것을 이용할 것
인가의 선택 대안이 있게 된다.
영업용창고는 투자비의 최소화, 수요의 파동성에 대한 유연성의 향상, 융
통성의 증가, 비용발생에 대한 투명성, 노동분쟁의 감소 등 장점이 있는
반면,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 커스토마이즈 된 서비스의 미흡, 성수기
공간확보의 어려움 등 단점이 있다.
자가창고의 경우에는 제품에 대한 통제가 원활하며 창고공간을 융통성 있
게 활용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운영비의 절감을 꾀할 수 있으며, 인
적자원의 활용이 용이한 장점이 있는 반면, 수요의 파동에 대한 탄력성과
유연성이 낮으며, 초기의 과도한 투자를 수반하기 때문에 재정상 어려움
을 겪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계약창고는 사용자와 창고서비스 제공자 사이의 파트너쉽 협정에 의해 이
루어지는 창고로, 보관스페이스, 소프트웨어 시스템, 노무 및 관리가 특
정 화주의 물류체계에 맞추어 지며, 제공되는 서비스도 특정 고객의 요구
에 맞추어 진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영업용 창고에 비해 높은 운영비가
든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재고의 축소와 물류의 효율화가 중요시됨에 따라 많은 기업에서 창고
의 활용도가 떨어져 문제가 되고 있기도 하고, 또 이에 따라 창고의 스페
이스가 일부지역에서는 남아돌고, 일부 지역에서는 부족하여 외부 영업용
창고를 이용함으로써 제품 한 단위당 고정시설비가 높아 문제가 되고 있기
도 하다.
일본의 경우를 보면 이러한 경향에 대처하기 위해 기업에서 불필요한 창
고를 타 기업에 매각하여 자가창고를 완전히 없애고 영업용 창고 이용으로
전환하는 경우나, 자가창고를 매각하는 대신 창고 자회사를 설립하거나
타사의 보관서비스를 대신해 줌으로써 고정비의 회수 및 이익 창출을 도모
하고 있는 기업도 있다. 또한 영업용 창고업자도 계약창고방식을 권장하
고, 창고 자회사와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보관계약에 탄력성을 두고
있으며, 특정 고객에게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광범위한 창고이
용 계약을 하고 있기도 하다.
이들을 종합해 보면, 물량이 충분히 많고 연간 파동성이 적을 경우에는
자가창고를 가지는 것이 영업용 창고를 이용하는 것보다 유리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영업용 창고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 창고의 규모
창고의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고객 서비스 수준, 마켓의 규모,
제품의 크기와 형상, 물품 처리체계, 레이아웃, 통로 공간, 사무실 공간,
물품의 회전율, 내부의 설비, 수요의 파동성 등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여러 품목을 취급할 경우 더 많은 창고공간이 필요해
지며, 제품의 크기가 크고, 물동량이 많고, 생산리드타임이 길며, 화물 처
리체계가 수동으로 이루어지며, 제품의 회전율이 낮고, 수요가 불규칙적으
로 이루어 질 때 더 많은 창고 공간이 필요하다. 또한 창고내 운잔 및 보
관 설비가 평면적으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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