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표창/유한킴벌리
보관 및 하역의 물류혁신을 통하여 물류비 30%절감
유한킴벌리는 화장실용화장지, 미용화장지, 종이기저귀, 여성생리대, 부직포 등을 생산, 공급하는 국내 대표적 생활용품업체로 1970년 3월 30일 설립되었다. 고객지향적 최상의 물류서비스 제공, 투자자본 효율화 및 물류비 절감, 물류안전/환경/품질 분야의 혁신 선도, 세계적 수준의 물류 성과 지표의 달성이라는 비젼을 통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물류(World Best Logistics)가 되기위하여 끊임없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물류시스템은 자사물류 시스템 및 아웃소싱이 섞인 혼합 형태를 기반으로 하여, 서로 트레이드 오프(Trade-off) 관계에 있는 고객 서비스와 코스트 감소라는 두 가지 당면 과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재고량 및 재고 수준을 낮추거나 물류의 거점을 합리화 하여 최소화함은 물론 최적의 업무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시스템 도입과 재고 감축과 결품 감소를 통한 "소비자 요구의 빠른 대응"(ECR: Efficient Consumer Response)을 위한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상생(Win-Win) 프로젝트인 자동재고보충(CR: Continuous Replenishment)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롯데마그넷과 한국물류와의 ECR/SCM 시범 사업에서도 양사 재고량의 감소는 물론 동시에 결품의 개선이라는 효과를 도출하여 제조업계에서는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물류부문 혁신내용은 첫째, 물류네트웍을 최적화하여 복잡하던 공급망 프로세스를 효율화, 둘째,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물류정보시스템을 일찌감치 구축, 셋째, 물류업무 조직은 철저하게 고객 중심의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재정비하고 해외 선진 물류업무시스템을 적용하였다. 또한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 정보흐름의 통합 및 일관성을 유지하고 지원 프로그램을 접목하여 정보운영의 다양성 및 효과성을 증대하였다. 특히, 고객 중심의 조직 및 프로세스를 전개하여 통합 주문정보 센터를 설립, 고객의 주문 관련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차량위치추적시스템(AVLS: Automatic Vehicle Location System)을 도입, ECR/SCM 물류지원프로세스확립, 자동재고보충 및 대형 유통업체와의 협력적 수요예측 및 보충(CPFR: Collaborate Planning Forecasting & Replenishment) 프로젝트 수행, 물류 표준화를 위한 EDI 및 바코드 시스템의 완벽한 도입을 통하여 효율적인 물류체계를 구축하였다.
이러한 물류혁신의 성공배경은 독특한 교육 프로그램에 있다. 사내 물류 대학을 설치하여 현장업무 담당자 및 관리자는 물론 협력업체 종사자까지 교육을 실시하여 물류인의 자질향상 및 전문성을 함양하고 고객 만족 경영에 대한 마인드를 지속적으로 향상하는데 기여를 하여왔다.
이러한 혁신의 성과를 통하여 매출액 대비 물류비가 지속적으로 감소되어 왔으며 최근 5년 전과 비교하여 물류비가 30%나 절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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