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5-31 11:15
(미니인터뷰)해양수산부 姜武賢 해운물류국장-종합항만물류서비스 지원...
그간 해양수산부는 일찍부터 “우리 항만의 동북아 중심항만 구축전략”을 추진해 부산항을 세계 3위의 궤도에 끌어올려 놓았으며 환적화물의 적극적 유치로 우리 항만 전체의 처리 컨테이너물동량이 거의 연간 1천만TEU에 육박하는 등 해운항만분야에 있어서 일단 큰 성과를 이루었다고 姜국장은 밝혔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안주할 수는 없다.
여기서 안주할 경우 매년 20~30%씩 성장해 오는 중국 상해항에 동북아 중심항만의 지위를 내어주고 2류 지역항만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가 동북아지역의 물류거점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해선 지금까지 우리항만이 견지해왔던 단순 하역작업중심의 동북아 중심항만 구축전략이 아닌 글로벌 기업이 우리 항만을 국제물류 및 비즈니스 거점으로 활용하도록 일체의 종합항만 물류서비스를 지원하는 “동북아 국제종합물류거점 구축”으로 항만의 기본 개념적 틀을 새로 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항만의 기본 개념적 틀을 바꾸고 중국 등으로부터의 화물이 중국 상해항보다 우리항만이 좋아서 찾아올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중국 상해항이 중앙정부의 적극적 지원아래 2010년까지 대소양산군도에 52개 컨테이너터미널 선석을 추진하고 있는데, 우리는 2011년까지 부산신항 30개 선석과 광양항 33개 선석 조기개발과 병행해 대규모 항만배후부지(부산신항 93만평, 광양항 동측배후지 55만평) 개발을 조금이라도 앞당겨 국제종합항만 물류서비스 창출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운영측면에서 종합배후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금년 1월부터 부산항과 광양항에 관세자유지역제도를 도입해 운영중에 있다는 것이다.
그 첫 결실이 될 부산항과 광양항 관세자유지역내 LME지정창고 유치지원방안을 금년 5월 27일 확정, 지방청에 지침을 시달한 바 있다.
아울러 포트세일즈, 인센티브 제공 등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해운항만기업들을 유치해 환적화물 유치확대 등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
최근 해양부가 국방부를 적극적으로 설득해 군용부두인 부산항 8부두를 오는 2006년 1월까지 확보해 차이나쉬핑 등 중국선사의 중국 환적물동량을 부산항으로 유치한 것은 매우 값진 성과라고 밝혔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항만 및 항만배후부지에 해운항만 등 국제물류산업의 클러스트를 촉진하기 위해 세제 및 임대료지원 감면등이 포함된 국제물류촉진법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러한 항만분야에서만의 방안강구나 노력만으로는 근본적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우리 항만이 동북아지역의 해운항만 네트워크상에서 중심기지역할을 하기 위해선 해운도 뒷받침이 잘 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우선 금년중에 선박투자회사법을 제정, 민간자본시장을 통해 선박펀드를 조성하고 이를 토대로 선박건조자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선박톤세 제도 도입 등 해운관련 세제개선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기존 등록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고 선박등록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제주선박등록특구제도와 연계, 제주도를 동북아 국제선박등록의 거점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전략과 방안이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한 것은 해운항만 종사자의 마인드와 실천의지라고 강조했다. 아직 해양부 공무원을 포함해 해운항만 종사자들은 세계 및 국내 해운항만 환경이 기본 물류중심에서 항만부가서비스까지 포함된 종합물류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점을 잘 인식치 못하고 있거나 인식하더라도 실천의지가 제대로 돼 있지 않은 것 같다고 밝혔다.
동북아지역의 중심기지 역할을 중국 상해항에 빼앗기지 않고 선점하기 위해선 세상의 흐름을 빨리 읽고 발빠른 대응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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