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동안 항만 노사가 합의에 도달하면서 공급망 혼란을 피했다. 지난해 10월 1~3일 대규모 파업 이후 1월15일까지 계약을 연장했던 양측은 시한 일주일 전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했다. 머스크, 하파크로이트, CMA CGM 등 글로벌 선사들은 재파업을 예상하며 추가 요금을 부과하기로 계획했다가 철회했다.
미국 동안 항만 노동조합인 국제항만노동자협회(ILA)와 사용자 단체인 미국해운연합(USMX) 측은 지난 1월8일 단체(마스터) 계약을 잠정 합의했다고 밝혔다. 노사는 8일과 9일에 걸쳐 임금 인상, 퇴직연금 및 의료 혜택 강화, 현재 관할권 유지, 항만 현대화 등의 내용으로 집중 협상을 벌였다. 노사는 향후 6년간 임금 62%를 인상하고, 자동화에 따른 고용 보장을 약속하는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양측은 노조가 임금 결정 위원회를 소집하고 비준 투표 일정을 정할 때까지 현행 계약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에서 “일자리를 보호하고 미국 동안 항만을 현대화하는 동시에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외신에 따르면 이번 합의로 동안 항만은 사람이 필요한 반자동 크레인의 사용을 허용하기로 했다. 다만 노조 측에서 기기를 새로 추가하는 회사는 크레인 1대당 1명의 항만 노동자를 추가 고용하도록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인건비 상승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지난해 노사는 계약이 만료되는 9월까지 새로운 협약을 체결하지 못하고 갈등을 겪었다. 주된 쟁점은 임금 인상과 항만 자동화 시스템 도입이었다.
ILA는 합의점 도출에 실패하자 10월1일부로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사측이 서둘러 진화에 나서면서 파업은 3일 만에 종료됐지만 공급망 불확실성 우려가 불거졌다. 노사는 임금을 인상하고 나머지 사안을 논의하는 조건으로 1월15일까지 계약을 연장했다. 양측은 11월 들어 교섭 테이블에 앉았으나 항만 자동화 문제에 이견을 보였다. ILA는 RMG(레일식 갠트리크레인) 등 자동화기술의 도입을 전면 반대했다.
해운업계는 노동계와 완만한 합의를 이루며 정치적 압력에서 벗어나게 됐다. 지난해 파업이 벌어지자 바이든 정부는 “선사가 팬데믹 이후 기록적인 수익을 올렸다”고 언급하며, “노동자의 임금을 인상하는 것은 공정한 일”이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 또한 취임을 앞두고 지난 12월12일 ILA 해럴드 다게트(Harold J. Daggett) 위원장과 만나 노동자 지지를 표명했다. 이날 트럼프는 소셜미디어에 “자동화로 비용은 절감됐어도 항만 노동자들의 고통에 비할 바 아니다”라며 “외국 기업들은 미국 시장에서 큰돈을 벌었다”고 메시지를 남겼다.
< 박한솔 기자 hsolpark@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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