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24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독일 함부르크항만공사(HPA), 울산항만공사(UPA)와 함께 ‘친환경 선박 연료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세 항만은 친환경 선박 연료 사용 확대와 벙커링 기술 표준화를 목표로 협업을 추진한다. 주요 내용은 ▲친환경 선박 연료 사용 장려 ▲벙커링 기술의 표준화 ▲항만 내 탄소 배출 저감 제도 및 인프라 개선 ▲친환경 선박 운항 지원 등을 포함한다.
부산항과 함부르크항은 지난 2010년 자매항 협정을 체결한 후 인적·기술적 교류를 통해 탈탄소화와 디지털화라는 항만 업계의 공통 과제를 함께 고민해 왔다. BPA 측은 이번 MOU가 한층 강화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울산항은 세계 4위 액체화물 처리능력을 갖춘 에너지 허브 항만이다. 부산항에 기항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관계자들은 울산항이 풍부한 저유시설을 활용해 선박 간(STS) 벙커링 방식으로 다양한 친환경 선박 연료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부산항과 울산항은 상호 협력의 필요성을 공감해 지난해 11월 ‘동남권 항만 친환경 선박 연료 벙커링 산업 활성화’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부산항은 올해 8월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하역 작업과 LNG 벙커링 동시 작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항 경험이 있으며, 울산항은 세계 최초로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STS 방식으로 그린메탄올 벙커링을 성공하는 등 친환경 선박연료 사용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번 협약식에는 해양수산부 차관과 페터 첸처 함부르크 시장이 참석해 각국의 친환경 선박 연료 사업에 힘을 실었다. 양 항만은 이번 MOU가 선언적 의미를 넘어 실질적인 협력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BPA 강준석 사장은 “이번 협약은 부산항이 글로벌 친환경 선박 연료 시장에서 함부르크항, 울산항과 함께 글로벌 표준화를 선도할 기회”라며 “앞으로 부산항은 다양한 친환경 연료를 공급하는 녹색 항만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 박한솔 기자 hsolpark@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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