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운협회는 11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국내 수출입물류 애로사항 점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엔 해운협회 무역협회를 비롯해 고려해운 남성해운 동영해운 범주해운 장금상선 천경해운 팬오션 등 아시아 역내 항로를 운항하는 국적선사들이 참석했다.
무역협회는 “원양항로의 선복 투입이 증가함에 따라 아시아 역내 일부 항로의 선복 부족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아직까지는 우려에 그치고 있지만, 국적선사 차원에서 국내 화주 지원을 위해 미리 대비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적선사들은 “현재 아주항로 선복 부족은 일부 외국적 선사들이 운임이 높은 중국발 서비스에 선복을 집중함에 따라 외국적 선사를 이용하는 일부 화주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제한적인 현상으로 보인다”며 “국적선사를 이용하는 수출입 화주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조 선박 투입, 선박 대형화 등을 통해 원활한 선복 공급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또 “최근 컨테이너박스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선사도 노력하고 있지만 화주들의 협조도 필요한 상황”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해운협회는 “국적선사들은 우리나라 수출입 화주들의 애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할 것이며, 선·화주가 운임 상황에 따라 일희일비하지 않고 상생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 무역협회 등과 장기계약시장 활성화 등 관련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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