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발전협의회는 지난달 25일과 26일 양일에 거쳐 인천항도선사회, 인천항운노동조합과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녹색정의당 등 각 인천시당을 방문해 제 22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 상임위원회 참여를 요청했다고 1일 밝혔다. 또 인천항 발전을 위한 현안 사항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 대응에 나서 주기를 당부했다.
협의회 측은 인천항은 지역경제의 33%를 창출하고 있지만 아직도 항만의 주요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협의회 측은 "현재 북항은 인천항만공사(IPA)에서 제1항로 남측구간을 포함해 816억원을 투입해 준설수심 -12m로 준설했으나 동원부두 전면이 제외돼 실제 수심 -6.1m로 항만운항능률을 극도로 저하시키고 있다"며 "제1항로 북측구간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78억원을 투입해 준설수심 -12m로 준설했으나 준설수심 미달구역이 수곳 존재해 재준설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천항 자유무역지역과 관련해선 해당 지역 지정을 위해 해양수산부에서 전담(T/F)팀을 구성해 3년 동안 운영했으나 현재 신항 컨터미널 1-1단계, 신항 배후단지 1-1단계 2구역만 우선 지정하기로 했고, 아직 아암2단지 2단계와 신국제여객터미널, 신항 배후단지 1-1단계 3구역 1-2단계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또 배후단지 민간개발은 개발된 토지의 사유화로 임대료가 높아지고 난개발이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 사회에서 꾸준히 문제점을 지적했으나, 이에 대한 국가의 명확한 대책은 아직 수립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