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글로벌 운송 추이를 보면, 항공운송 서비스는 2022년에 여러 지역에서 회복세를 보였으나, 전체 운송 서비스 대비 점유율이 25.8%로 코로나 팬데믹 이전(35.2%)과 대비해 상대적으로 회복이 느리다. 특송 서비스는 2019년 이후 국제 전자상거래 물량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전체 운송 서비스 대비 점유율이 2019년 1.7%에서 2022년 2.8%로 급증했으며, 2022~2031년 연평균 예상 증가율이 5.7%다(Allied Market Research, 2022.9).
해운 서비스는 팬데믹 기간 동안의 수요 및 운임 증가에 따라 전체 운송 서비스 무역의 52.4%(2021년)를 차지해 글로벌 무역 운송 수단으로서의 중요성이 더욱 제고됐으나, 운임 감소가 시작됨에 따라 2022년 비중은 48.4%로 감소했다. 본 칼럼에서는 전자상거래, 콜드체인 등 항공물류 핵심 시장의 트렌드, 주요 공항 및 항공산업의 사례, 우리 공항 및 항공산업의 대응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국제 전자상거래 항공물류 트렌드
국제 전자상거래의 빠른 성장은 항공화물 수요 증가의 가장 대표적인 요인으로서, 항공사 총 매출액 대비 화물 부문 매출액이 2016~2021년 동안 11.4%에서 40.3%로 크게 증가했다(IATA). 총 유통 매출액 대비 전자상거래 판매 비율은 팬데믹 이후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은 이미 50%를 넘었고, 한국 등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전자상거래 시장의 빠르고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전자상거래 물류 시장은 2022년 3158억달러이며,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22.3%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Grand View Research).
전자상거래 물류 관련 항공화물 산업의 당면 과제로는 ① 다양한 전자상거래(EC) 생태계 구성원 간의 신속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② 다양한 품목, 시장국, 참여 기관 및 기업 간의 취급 프로세스 및 규정 표준화 ③ EC 기업의 가장 핵심적인 경쟁력 요인 중의 하나인 신속한 통관, ④ 아마존 등 물류 프로세스를 수직적으로 통합하고 있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으로부터의 경쟁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복합적인 경쟁과 관련해,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상위 50위권 온라인 플랫폼 기업에 대한 조사를 통해 업체들을 유형별로 구분하는 매트릭스를 개발했다.
항공운송 기능 소유 수준, 아웃소싱 수준, 단일 소포 배송 여부에 따라 4 유형의 모델로 구분했으며, ① 3PL에 대한 의존도 및 리스크 축소, 마진 제고를 추구하는, 항공운송 기능 확보 및 운영 기업 ② 항공화물로 풀필먼터센터로 운송 후, 시장국 현지 배송을 직접 혹은 외주로 수행하는 항공운송 화주 ③ 자체 항공운송 및 3자 항공 운송사를 이용하며, 개별 고객에 대한 항공특송 서비스도 이용하는 하이브리드모델 기업, 그리고 ④ 일반적인 특송 및 우편 서비스를 활용하며, 다양한 시장으로 빈번히 배송되는 개별 주문에 대응해야 하는 마켓플레이스 업체가 주로 해당되는 특송화물 화주로 구분된다.
① 항공운송 기능 확보 및 운영 기업에는 아마존, 알리바바 ② 항공운송 화주에는 애플, 월마트 ③ 하이브리드모델 기업에는 주미아, GFG, ④ 특송화물 화주에는 eBay, 라쿠텐, 큐텐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항공운송 부문 참여가 확대됨에 따라, 항공사와 전자상거래 물류기업 간 제휴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인 핀듀오듀오와 중국남방항공은 콜드체인 운송 루트를 개설해, 농산물 생산지와 소비지를 직접 연결함을 통해, 배송비 40%를 절감하고, 농촌 활성화에 기여했다. 알리바바 물류기업인 차이냐오와 카타르항공 카고 간 제휴를 통해, 차이냐오가 화물기를 임대하고 화물을 제공하며, 카타르항공이 운항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콜드체인 항공물류 트렌드
글로벌 콜드체인 물류 시장은 2022~2027년 동안 연평균 13.5% 성장해 1.8천억달러에서 3.4천억달러로의 성장이 예상되며(businesswire), 핵심 타깃시장인 글로벌 의약품 시장은 팬데믹 전에도 연평균 8.2%(2010~2018)로 성장해왔으며, 2026년에 5.05천억달러로 성장이 예상된다(Evaluate Pharma).
콜드체인 물류의 빠른 성장 요인으로는 ① 식품, 의약품, 백신 등 온도에 민감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신속하고 신뢰성 있는 배송이 필요한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② 제품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선호도 증가 ③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식료품 배달 플랫폼의 성장 ④ 냉동 창고, 냉동 트럭, 스마트 센서 등 제품의 완결성 및 안전을 보장하고 식품 손실 및 쓰레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인식 및 도입 증가 ⑤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 등 첨단기술의 통합을 통한 콜드체인 프로세스의 최적화 및 자동화와 이를 포함한 콜드체인 솔루션의 기술 발전과 혁신 ⑥ 지속가능성 및 사회적 책임에 보다 많은 중점을 두게 됨에 따라, 배기가스 감축, 리사이클링 포장재 사용, 지역 사회 및 비즈니스 지원 등 환경 및 윤리적 측면을 중시하는 콜드체인 프로세스 도입 및 확산 등이 포함된다.
콜드체인 항공물류 관련 주요 당면 과제에는 ① 국가 차원에서의 많은 인프라 투자를 필요로 하며, 관련 기업의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과 유지 관리를 위해 초래되는 투자 및 비용 ② 온도에 민감한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은 공급망 전체(E2E: End-to-End)에서 일관된 온도를 유지하는 데 달려 있으므로, 온도 제어 및 모니터링 관련 첨단기술 적용의 필요성 ③ 콜드체인 제품의 유형, 원산지, 목적지, 관계 당국 및 기관, 참여하는 이해 관계자, 운송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규정 및 표준의 복잡성과 다양성에 대한 대응 필요성 ④ 계절적 변화, 소비자 선호도, 시장 동향, 판촉 활동, 기상 조건, 자연재해, 전염병, 지정학적 사건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수요의 불확실성 및 공급과 수요의 불일치 위험에 대한 대응 등이 포함된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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