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 항만·시민단체들이 현재 경영권 매각 절차를 밟고 있는 HMM을 국민기업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신해양강국국민운동본부(해국본) 부산항발전협의회(부발협)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항사모)은 30일 발표한 긴급 성명에서 “원양 컨테이너선 사업은 개별 기업이 하기 어려운 공공성을 띤 사업 영역이기 때문에 HMM을 국민기업화하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국가기업이 아닌, 대형 대주주가 없는, 국민 누구나가 투자하는, ‘국민 참여형 주식회사’로 만드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부산항 단체는 성명에서 “현 인수 희망회사의 자산 규모로 볼 때 HMM을 인수했을 때 앞으로 닥쳐올 것이 분명한 해운 불황에 잘 대처해 나갈 건지 의문이 든다”며 “서둘러 HMM을 매각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들은 “HMM이 제대로 국제 경쟁력을 갖춘 선사로 살아남아서 국가경제에 이바지하고 해운산업의 발전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며 “향후 HMM을 세계적인 원양컨테이너선사로 성장 발전시킬 확실한 범 국가적 지원이 더욱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외국선사와 제휴하는 방식으로 HMM 매각이 이뤄져선 안 된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재무적 측면에서의 제휴는 자칫 외국선사에 매각된 것으로 혼동될 수 있고, 해운강국인 대한민국 자부심에도 도움이 안 된다”는 의견이다.
이들 단체는 “지금까지 HMM의 매각 계획은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 특히 산업은행의 의사를 주로 반영해 진행돼 산업은행의 채권 확보 차원에서 은행 측에 유리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한진해운의 실패를 되풀이해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현재 HMM 매각 주체인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입찰에 참여한 LX그룹과 하림-JKL컨소시엄 동원그룹 3곳을 인수 적격 후보로 선정하고 8주간의 실사 절차를 진행 중이다. 실사가 마무리되면 본입찰을 진행해 연내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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