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21일 화물선 운임지수(BDI)는 전일보다 17포인트 상승한 1746으로 마감됐다. 이날 벌크 시장은 케이프선과 수프라막스선은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상승 폭이 둔화됐다. 또 파나막스선은 하락 전환되는 등 전반적으로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케이프 운임지수(BCI)는 전일보다 27포인트 상승한 2021을 기록했다. 케이프 시장은 양대 수역에서 신규 물동량의 유입이 이어지면서 상승세를 기록했다. 태평양 수역의 경우 서호주에서는 10월초 선적 물동량이 증가했지만, 대서양 수역은 물량이 다소 감소했다.
케이프선의 1일 평균 정기용선료는 1만9316달러로 전일보다 2643달러 상승했다.
파나막스 운임지수(BPI)는 전일보다 33포인트 오른 2021을 기록했다. 파나막스 시장은 대서양 수역에서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뒷걸음질 쳤다. 멕시코만에서 10월 선적 곡물 물동량이 유입됐지만, 선주와 용선주 간에 호가 차이로 성약을 미루면서 소강 상태를 나타냈다. 태평양 수역은 강보합세를 기록했다.
파나막스선의 1일 평균 정기용선료는 전일보다 443달러 오른 1만9391달러를 부과했다.
수프라막스 운임지수(BSI)는 1605로 전일보다 25포인트 상승했다. 수프라막스 시장은 양대 수역에서 강보합세를 보였다. 대서양 수역은 멕시코만을 비롯한 대부분의 항로에서 신규 물량의 유입이 꾸준하게 이뤄졌고, 태평양 수역은 인도네시아에서 인도로 향하는 석탄 물량이 시황을 견인했다.
수프라막스선의 1일 평균 정기용선료는 1만7482달러로 전일보다 404달러 상승했다.
< 한상권 기자 skhan@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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