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7일 해양수산부, 부산시와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10차 사업계획 변경(안) 보완을 위한 실무협의회(3차)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무협의회에선 작년 12월에 체결한 ‘부산항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업무협약서’와 지난 3월 30일 발표된 트램 차량 법제처 법령해석 결과를 반영하는 10차 사업계획 변경(안) 보완에 대하여 논의했다.
트램 차량은 사업시행자인 BPA가 기반 시설에 포함하는 것으로 10차 사업계획 변경(안)에 반영하고, 1부두는 역사공원으로 변경하여 보존하고 복합문화공간 대신 대체되는 공원시설 계획을 수립하며, 해양레포츠콤플렉스는 마리나 시설과 연계하여 추진한다.
부지 조성은 당초 사업계획대로 금년도까지 완료 계획이나, 오페라하우스·지하차도·트램·공공콘텐츠(일부사업)는 개별 사업기간을 고려하여 2024년까지 추진될 계획이며, 사업비는 부산항만공사에서 검토 중이며 2조4000억원에서 약 2000~3000억원 이상이 증가할 전망이다.
김창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정부와 지자체, 부산항만공사와의 소통을 통해 이견 없는 10차 사업계획 변경(안)을 수립하여 북항 1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찬규 BPA 항만재생사업단장은 “북항 재개발사업의 부지조성 등은 금년 내 완료하고, 트램 사업은 도시철도법에 따라 관련 절차를 이행 후 시행할 예정이며, 추가되는 사업의 추진을 위해서는 ‘22년 말에 부분 준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무 협의회에서 논의된 10차 사업계획 변경(안)은 4월 중 관계부처 협의를 시작으로 중앙항만정책심의회 심의 등 후속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상반기 내 고시될 예정이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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