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2021∼2030)에 맞춰 2022년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을 수립해 3일 고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친환경선박의 개발과 보급을 촉진하려고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새해 추진할 세부적인 친환경선박 보급계획을 마련했다.
이 사업에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3838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지난해보다 1713억 증가한 3077억원의 예산으로 공공선박 47척을 친환경선박으로 건조하고 30척에 친환경설비를 설치해 공공부문에서 친환경선박 도입을 선제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한 친환경선박 전환 지원사업도 확대한다. 내항선박 보조율을 선가의 20%에서 30%로 높이고 지원 대상 선박도 102척에서 398척으로 확대한다. 지난해보다 196억원 증가한 52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총 21척의 친환경선박 신조를 지원하고 377척의 선박에 친환경설비 장착을 지원한다.
LNG 전기 등 친환경연료 공급 인프라도 확충한다. LNG 연료를 쓰는 선박이 늘어나는 추세에 대응해 국내 업체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7500㎥급 고망간강 화물창을 장착한 한국형 LNG 벙커링 전용선박 1척을 올해 말까지 건조할 예정이다. 또 전기추진선 확산을 위해 이동‧교체식 전원공급시스템을 개발하고, 전기와 디젤엔진을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관공선에 전기를 충전할 수 있도록 목포 북항에 육상전원공급설비도 구축할 계획이다.
전 세계 친환경선박 시장을 선점하고자 국내 신기술을 사업화하고 국제표준화하는 지원도 벌인다. 선박에만 부여해온 국가 친환경 인증을 개별 기자재도 받을 수 있도록 인증 대상을 확대하고 국가 100대 친환경 기술 중 유망기술 시험, 검사 및 안전기준을 우선 마련해 상용화와 세계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친환경선박 종사자 훈련을 위해 가상현실(VR) 기술을 접목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소형 수소추진선박의 안전한 운항 환경을 만들고자 육상 디지털 관제시스템 기술개발에도 착수한다.
명노헌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지난해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기본계획 이행을 위한 초석을 잘 다진 덕분에 새해 시행계획에선 더 많은 예산과 다양한 사업들을 담을 수 있었다”며 “초기에 꼼꼼한 시행계획 수립과 점검을 통해 향후 10년간 국가 기본계획에 따른 중장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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