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23일부터 기존 주 2회로 운항하던 남미행 화물기를 주 3회로 증편한다고 밝혔다.
인천을 출발해 미국 앵커리지와 마이애미, 브라질 상파울루, 칠레 산티아고, 페루 리마 등을 거쳐 LA를 찍고 다시 인천으로 돌아오는 최장거리 노선이다. 출발 후 인천으로 돌아오기까지 장장 70여시간이 소요된다. 이번 증편으로 남미노선은 수요일과 토요일에 이어 금요일도 추가 운항하게 돼 한층 여유로운 적재공간을 확보하게 됐다.
대한항공은 이 노선에 최신형 항공기인 보잉 777F를 투입할 예정이다. 보잉 777F 기종은 연료 효율성이 뛰어나 기존 화물기보다 장거리 운항에 적합하다. 기내에는 환기 장치가 장착돼 있고 구획별로 온도도 조절할 수 있어 남미발 신선화물 수송에 적격이라는 평가다.
대한항공은 인천발 화물에 주로 휴대폰부품 무선통신기기 자동차 평판디스플레이 등 공산품이 실리고, 경유지인 미국 마이애미에서도 브라질행 전자부품, 항공기 엔진 등이 탑재된다고 전했다. 브라질을 거쳐 아시아로 돌아오는 수입노선에는 칠레·페루산 신선화물들로 채워진다. 신선화물은 계절에 따라 조금씩 바뀌지만 연어 체리 아스파라거스 망고 블루베리 등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중남미는 특유의 비즈니스 문화로 인해 시장진입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편으로, 장기적인 전략으로 개척해야 하는 시장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2년 아시아 항공사로선 유일하게 남미행 직항 화물기 정기편을 개시했으며, 이번 증편으로 안정적인 판매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특히 국가간 항공협정인 5자유운수권을 적극 활용하고, 남미노선 운항을 확대해 한국발착 수요 외 미국-남미 구간의 화물도 집중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현재 대한항공은 해외지역 5자유운수권으로 베트남-인도-유럽 및 중국-베트남 노선에 활용하고 있다.
대한항공 화물본부 관계자는 “이번 남미행 화물기 증편은 대한항공 화물의 해외사업 역량 강화의 일환이며, 특히 최근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인한 한중일 물량 부진의 타개책이다”며 “앞으로도 신시장 개척과 신수요 유치 확대를 위한 해외사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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