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2위 컨테이너선사인 이탈리아계 스위스기업 MSC가 현존 최대 크기인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을 광양-유럽항로에 띄운다.
삼성중공업은 MSC로부터 2017년 9월에 수주한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6척 중 첫 번째 선박 건조를 계약일보다 3주 가량 일찍 완성, 해당 신조선이 지난 6일 성공적으로 출항했다고 8일 밝혔다.
앞서 4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진행된 신조선 명명식에는 MSC코리아 강관유 사장(사진 앞줄 오른쪽 네 번째)과 부인 김정희 여사(사진 앞줄 오른쪽 다섯 번째)가 참석했다. 행사에선 김정희 여사가 대모(代母)로 나서 신조선을 < MSC 굴슨 >(MSC GULSUN)호로 명명하고 안전 운항을 기원했다.
신조선은 길이 400m, 폭 61.5m, 높이 33.2m로 20피트 컨테이너 2만3756개를 한 번에 실어 나를 수 있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이다.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건조된 컨테이너선 가운데 가장 큰 선박이다.
또한 이 선박은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차세대 스마트십 시스템 ‘에스베슬(SVESSEL)’이 탑재돼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항이 가능하며, 황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스크러버(Scrubber) 설치는 물론 향후 LNG 연료 추진선박으로도 쉽게 개조할 수 있도록 설계(LNG-ready)한 친환경 스마트 선박이다.
MSC는 < MSC 굴슨 >호를 자사가 소속된 2M얼라이언스의 아시아-유럽항로 서비스 SILK(머스크 AE10)에 투입한다.
SILK의 전체 노선은 신강-칭다오-광양-닝보-상하이-옌톈-탄중펠레파스-알헤시라스-브레머하펜-로테르담-탄중펠레파스-상하이-신강-칭다오-광양 순이며, 신조선은 8일 신강에서 처녀취항에 나선다.
MSC 관계자는 "2020년까지 2만3000TEU급 시리즈 컨테이선을 순차적으로 인도받아 해운시장에서 더욱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5000TEU가 주종을 이루던 1990년에 세계 최초로 6200TEU급을 개발했으며, 2000년에는 7700TEU, 2002년 8100TEU를 연이어 개발했다. 이후 2004년 1만2000TEU급 컨테이너선 개발에 성공하며 5년 만에 적재량을 2배로 늘렸으며, 2015년에는 일본 MOL로부터 2만100TEU급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하며 세계 최초로 2만TEU급 컨테이너선 시대를 열기도 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이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예인수조 등 각종 시험설비와 우수한 연구 인력을 토대로 컨테이너선의 대형화를 주도해 왔다”며, “올해 하반기 발주 예정인 2만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도 적극 공략해 메가 컨테이너선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계속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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