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20 14:03

‘노조반대·경쟁당국심사’ 현대重·대우조선 빅딜 첩첩산중

대우조선 노조 “매각철회 없다면 총파업으로 맞설 것”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이 노조 반발과 경쟁당국 심사 등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올해 3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첫 걸음으로 본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5월 임시주주총회에서 물적 분할(법인 분할)을 승인하자 노조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달 31일 현대중공업은 주주총회 장소와 시간을 긴급 변경해 분할 안건을 통과시켰고, 노조는 이번 주총이 위법이라며 연일 파업과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앞으로 진행되는 일본 중국 유럽연합(EU) 등 경쟁국의 심사도 ‘합병 드라이브’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노조·지역사회 반발 거세

한국조선해양이 법인 분할 무효를 주장하는 노조의 반발에 현장실사를 뒤로 미루고 기업결합심사에 주력한다. 인수합병의 최대관문인 기업결합심사를 매듭지은 뒤 현장실사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 노조 반발에 마지막 날인 지난 14일까지 실사 마지막 단계인 옥포조선소 현장실사를 진행하지 못하며 난항을 겪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현장실사저지 투쟁이 완전히 종료될 때까지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대우조선 노조는 “적자를 내고 있던 현대중공업이 흑자기업 대우조선을 인수하는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대우조선 매각철회 없이는 어떠한 대화도 응하지 않을 것이며, 공권력을 앞세운 강제현장진입 시 즉각 총파업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현대중공업 자본은 위법 법인분할을 앞두고 노동자들을 철저히 배제했고 지역주민의 정당한 여론은 철저히 외면한 채 농락했다”며 “위법 주총에 의한 법인분할 무효의 정당성을 전국적으로 알려내기 위해 청와대 앞 지단별 노숙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도 한국조선해양의 행보에 제동을 걸고 있다. 울산시는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에 다른 지배구조 변화와 관련, 존속법인 한국조선해양의 서울 설립은 본사 이전과 동일한 것으로 반드시 울산에 존치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최근 송철호 울산시장은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를 촉구하는 결의의 표현으로 황세영 시의장과 함께 삭발을 단행하기도 했다. 이 밖에 법인분할 중단과 하청노동자 체불임금해결을 요구하고 있는 울산지역대책위원회도 법인분할 등의 안건을 통과시킨 주총을 무효화하기 위한 소송전에 나서고 있다.

EU 심사통과가 관건

노조와 지역사회의 반발에 한국조선해양은 전략을 변경하기로 했다. 한국조선해양은 7월 초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에 결합신고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시작으로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등 해외경쟁당국에 신고할 계획이다. 

다만 해외로부터 받아야하는 결합심사도 쉽지 않은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심사에서 일본 중국과 달리 EU가 가장 까다로울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나라 조선소에 선박을 발주하는 국가들이 유럽에 몰려있기 때문이다. 2곳이었던 발주처가 1곳으로 줄어들면 가격 면에서 선주들의 부담이 커질 거란 설명이다. 조선기자재업체 역시 유럽이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어 매머드급 조선사 탄생에 제동을 걸 수 있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 시 세계 선박시장 점유율 21%를 넘는 세계 1위 조선소가 탄생하게 된다. 초대형유조선(VLCC) 액화천연가스(LNG)선의 점유율을 합치면 세계시장의 72.5% 60.6%를 차지하게 돼 경쟁국으로부터 견제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미국 반도체기업 퀄컴이 지난해 8월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지 못해 네덜란드 NXP반도체를 인수하지 못한 것도 하나의 사례 중 하나다. 우리나라는 2016년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 SK브랜드와 CJ헬로비전의 합병 등이 기업결합 금지 사례로 꼽힌다. 이 밖에 올해 지멘스와 알스톰의 합병이 경쟁제한, 가격상승, 고객의 선택권 침해 등을 이유로 EU가 반대 의사를 표명하며 무산된 바 있다.

EU는 2000년대 초 우리나라 정부가 조선사들에게 불법 지원을 했다며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바 있다. EU는 국내 조선업계가 정부의 보조금을 등에 업고 불공정 경쟁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여러 차례 조사를 진행했지만 결국 한국이 승소하며 사태는 일단락됐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노조문제보다도 결합심사가 더 관건이다. 선주들이 몰려 있는 EU가 가장 큰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결합심사는 여러 국가에 신고를 준비하고 있고 단 한 곳이라도 이번 합병을 반대한다면 거래가 무산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조선해양 “합병 성공적으로 이뤄낼 것”

한국조선해양은 노조의 반발에도 회사의 합병을 성공적으로 이뤄내 한국 조선업의 재도약을 일궈내겠다는 목표다. 한국조선해양 권오갑 대표이사 부회장은 담화문을 통해 “앞선 기술력과 품질을 확보한다면 업황의 부침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수주가 가능하다”며 “고용안정을 유지하고 생태계를 지킴으로써 우리 조선업의 미래를 책임지는 역할, 그것이 우리 한국조선해양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은 물론, 기업결합심사를 통해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인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로서, 자회사에 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대표는 전 세계 조선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혁신이 필요하다며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국조선해양은 판교에 건립예정인 R&D센터에 최대 5000명 수준의 연구개발 인력이 근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채용에 나설 계획이다. 

권 대표는 “연구개발 인력이 한국조선해양의 미래이자 핵심이 될 것”이라며 “이 인력이 연구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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