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활성화 등으로 택배 물량은 늘어나고 있는데 평균단가는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한국통합물류협회(회장 최원혁)가 28일 2018년도 국내 택배시장 실적을 발표했다.
협회 발표에 따르면, 지난 해 국내 총 택배 물량은 25억4천3백만 개, 매출액은 5조6천 673억 원, 평균단가는 2229원 이었으며, 물량과 매출액은 전년대비 각 각 9.6%, 8.7% 증가한 반면, 평균단가는 19원(0.8%)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상위 5개사(CJ대한통운, 롯데글로벌로지스, 한진, 로젠, 우체국) 취급물량은 전체 택배시장의 89.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4%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1인당 택배 이용횟수는 연 49.1회, 국내 경제활동인구 1인당 이용횟수는 연 92.2회로 집계되어 2017년보다 각각 4.3회, 7.3회 더 택배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매년 1~3%대의 하락폭을 지속하던 택배단가는 2018년도에는 0.8% 하락해 하락세가 둔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 하반기에 일부회사에서 있었던 배송거부 파업, 허브 터미널 운영정지 등으로 인한 처리 능력 감소가 있었던데 반해, 온라인쇼핑몰 등의 택배서비스 수요는 증가하여 택배단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향후에도 온라인쇼핑몰의 높은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택배회사들이 적기에 처리능력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시장원리에 의한 택배단가의 상승이 예상된다.
< 배종완 기자 jwba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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