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26일부터 세계 경제여건과 해운항만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제4차 항만기본계획(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기본계획은 우리나라 항만 60개소의 개발 전략, 항만별 정책 방향 및 개발‧운영 계획을 세우기 위한 정부의 최상위 계획으로, 항만법에 따라 10년 단위로 세워진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기본계획에 종합 물류 기능을 강화하고, 관련 인프라를 적기에 확충해 우리나라 항만의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와 일자리·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또 4차 산업혁명, 초대형 선박, LNG·친환경연료 선박 등 변화하는 해운‧항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한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보틱스 등 기술 활용을 통한 스마트 항만 구축 ▲초대형 선박을 대비할 항만시설 확보 ▲LNG 벙커링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선박항만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육상전원공급장치 도입 등의 정책이 추진된다고 해양수산부는 밝혔다.
부두 시설 능력에 비해 물동량이 부족한 일부 항만은 부두 기능을 재조정해 항만 시설의 활용성을 높인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항만수요 예측센터의 중장기 물동량 예측결과와 하역능력 재산정 결과를 바탕으로 부두 개발시기를 탄력적으로 조정, 물동량 수요·공급 균형을 유지할 예정이다. 이외 항만 주변 지역 안전 강화, 해양관광을 위한 마리나, 크루즈 시설 확보 등 각 지역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해 경제성과 지방 균형발전을 위한 계획도 수립된다.
기본계획은 기술 검토 및 정책 연구, 항만 이용자 및 관련업계 학계 지자체 의견 수렴 등의 단계를 거쳐 2020년 6월경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1차년도인 올해 해양수산부는 기초자료와 관리 부두 현황 조사, 미래 해운항만 전망, 신규 아이템 발굴 등을 시행한다. 이듬해 항만별 수요 및 특성화 전략을 설정, 2020년에 전략환경영향평가, 국토계획평가 등 관계기관 협의를 마친 후 최종 고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수산부 임현철 항만국장은 “국내 수출입 화물의 항만 처리 비중은 99% 이상으로, 항만은 우리 경제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한다”며 “제4차 기본계획 수립으로 항만시설의 적기 확보를 포함해 미래 해운‧항만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박수현 기자 shpark@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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