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수주잔량 실적에서 우리나라를 앞섰다.
영국 클락슨에 따르면 일본의 11월 말 현재 수주잔량은 1583만CGT(수정환산톤수)로 1580만CGT를 기록한 우리나라를 앞지르며 전 세계 수주잔량 순위에서 2위를 기록했다. 중국은 우리나라 일본과 비교해 2배 가량 많은 2705만CGT를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지켰다.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월 대비 크게 증가했다. 지난 10월 100만CGT(41척)에 비해 40만CGT 증가한 140만CGT(58척)을 기록했다.
지난달 발주된 선박들은 중국 조선소들이 싹쓸이 했다. 중국 조선소들은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91만CGT(47척) 규모의 선박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우리나라와 일본, 이탈리아의 11월 선박 수주실적은 고작 2~3건에 그쳤다.
이탈리아는 31만CGT(2척), 한국은 8만CGT(3척), 일본은 5만CGT(2척)을 각각 수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우리나라가 수주한 3척은 셔틀탱크선 2척(삼성중공업)과 석유제품운반선 1척(현대미포조선)이었다.
1~11월 누적 전 세계 발주량은 1951만CGT(725척)로 전년 동기 1168만CGT(536척) 대비 783만CGT 증가했다. 국가별 누계 수주실적은 중국 713만CGT(324척), 한국 574만CGT(152척), 일본 182만CGT(83척) 순이었다.
11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에 비해 1포인트 상승한 125포인트를 기록했다. 지난 8월 124포인트로 올라선 이후 3개월 만이다.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는 지난 3월 121포인트를 기록하며 저점을 찍은 뒤, 계속해서 상승 추세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달 들어 선종별로는 수에즈막스급 유조선이 5400만달러에서 5450만달러로 척당 50만 달러 상승했다. 아프라막스 유조선과 케이프사이즈 벌크선은 4300만달러에서 4400만달러로 척당 100만달러씩 상승했다. 반면 1만6000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척당 50만달러 하락했으며, LNG선은 큰 변동이 없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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