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한국해운조합이 올해도 연안해운 활성화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운동을 벌인다.
두 기관은 30일 오전 서울 등촌동 해운조합빌딩 대회의실에서 포스코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피에스컴퍼니 등 4곳과 연안해운 전환교통 지원사업 협약식을 가졌다.
연안해운 전환교통 보조금 지원사업은 물류분야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도로수송보다 탄소배출량이 적은 해상수송 방식으로 전환할 경우 얻은 사회적 편익의 일부를 협약 대상자에게 보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다.
해수부는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따라 2010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해 지난해까지 총 1127만t의 화물을 도로에서 연안해운으로 전환했다. 이 사업으로 줄인 이산화탄소(CO₂)는 157만t으로, 어린 소나무 1100만그루를 심어 기른 효과와 맞먹는다.
해운조합은 공모와 평가단의 다각적인 심사를 거쳐 4개 기업을 선정했으며 기업이 육상운송화물 118만t을 연안해운으로 전환할 경우 총 25억원을 보조하기로 협약했다.
포스코가 광양·포항-인천·평택·울산·목포 구간에서 코일 및 후판 38.7만t, 현대글로비스가 인천·목포·포항·울산-당진·광양 간 코일·후판·고철 8만t, 현대제철이 동해-당진에서 석회석 70만t, 피에스컴퍼니가 인천-장항에서 고철 7000t을 해운으로 전환수송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이 사업으로 화주 물류비용 절감 등 약 220억원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강정구 해수부 연안해운과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화주는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연안해운 업계는 새로운 운송 수요를 창출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며 “앞으로 연안해운 전환교통 활성화를 위한 재정 지원 확대 등을 재정당국과 협의해 2020년까지 연안해운 수송분담률을 21.2%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주화 해운조합 경영지원실장은 “올해도 전환교통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쳐 온실가스 감축과 연안해운 물동량 제고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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