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의 미주발 원양항로 서비스가 8000TEU급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다.
인천항만공사(IPA)는 인천항과 미국을 잇는 G6얼라이언스의 정기 컨테이너노선 CC1(Central China 1) 서비스가 오는 21일 미국 LA-롱비치항 출항을 시작으로 ‘CC1 CC2 콤보(Combo)’ 서비스로 바뀐다고 15일 밝혔다. 8월21일 미국에서 출항한 배는 9월9일 금요일 새벽 인천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IPA는 CC1, CC2 서비스를 통합한 G6의 아시아-미주 노선 개편은 “인천항을 기항지에 포함하는 미주행 컨테이너 운송 서비스에 대한 해운시장의 기대와 긍정적 전망을 반영한 조치로 보고, 미국시장을 대상으로 인천항의 항해가 순풍을 만난 것”이라고 평가했다.
기존 CC1과 ‘CC1 CC2 콤보’(콤보) 서비스의 가장 큰 차이는 화물을 싣는 선박 규모가 커지고, 미국에서 인천항까지 오는 운항 시간도 24시간이상 단축된다는 점이다.
우선 화물을 싣는 선박의 사이즈의 경우, CC1에는 현대상선이 6800TEU급 선박(6척)을 투입했지만, 콤보 서비스에는 홍콩 선사인 OOCL이 8888TEU급 선박과 7500TEU급 4척 등 5척을, 싱가포르 선사인 APL이 6500TEU급 선박 1척을 배선한다.
배가 미주 서안을 떠나 인천항까지 들어오는 시간도 단축된다. 기존의 미국-부산-광양-인천~ 노선이 미국-부산-인천으로 바뀌면서 인천 입항시간이 토요일 새벽에서 금요일 새벽으로 빨라진다.
IPA는 축산물 수입업체들이 인천항 이용에 만족하고 있는 만큼, 콤보 서비스가 재개돼 운항시간이 단축되고 선복량이 늘어나면 냉동냉장 축산물 등의 인천항 이용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유창근 IPA 사장은 “IPA가 선사와 수출-수입업자 간의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주체이자 플랫폼이 되어 축산물·과일 등 수도권이 주 소비시장인 타깃화물 유치 마케팅과 신속한 검역 및 통관을 위한 유관기관 간 협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신규 서비스를 활성화 하겠다”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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